대보유통, 11월 호감도 0(제로)…이유는?

김동영 기자

2025-12-13 14:43:37

대보유통 호감도 추이. 11월 대보유통의 호감도는 0%다.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대보유통 호감도 추이. 11월 대보유통의 호감도는 0%다.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빅데이터뉴스 김동영 기자] 대보그룹 계열사 대보유통의 11월 호감도가 0(제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보유통의 호감도(긍정률)는 10월 2.3%에서 11월 0%로 줄어들었다.

다만 같은 기간 대보유통의 비호감도(부정률)도 4.7%에서 1.3%로 하락했다.

따라서 대보유통의 순호감도(호감도에서 비호감도를 뺀 수치)는 –1.3%로 호감도보다 비호감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기간 대보유통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수) 또한 172건에서 76건으로 절반 가량 감소했다.(55.81% 감소)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1월 대보유통이 경쟁 입찰을 통해 낙찰자로 선정된 납품업체와 계약서 작성을 미룬 채 입찰공고와 다른 내용의 계약 변경을 요구하다 이에 응하지 않자, 타 업체로부터 상당 품목을 공급받은 뒤 납품계약을 종료해 법적 다툼이 빚어진 것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지만 관심도와 비호감도는 낮아졌다. 호감도도 내려가 0에 수렴했다”면서 “다음달 호감도 추이를 관심 갖고 지켜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보그룹의 계열사로는 대보건설, 대보실업, 대보정보통신, 서원밸리컨트리클럽 등이 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 긍정적 어휘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단어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지만, 이 단어들이 반드시 해당 기업을 직접 지칭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호감도 지표는 참고용으로 보면 된다.

김동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kd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