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국교원대와 '교육 AX' 위한 협약 체결

정혜영 기자

2025-11-11 10:12:25

AI 기반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 추진 MOU 체결

(오른쪽) 안창용 KT Enterprise부문장(부사장)과 차우규 한국교원대학교 총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 KT
(오른쪽) 안창용 KT Enterprise부문장(부사장)과 차우규 한국교원대학교 총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 KT
[빅데이터뉴스 정혜영 기자] KT(대표 김영섭)가 한국교원대학교(총장 차우규, 이하 교원대)와 미래 디지털 인재 양성을 목표로 AI 기반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함께 추진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마련한다. 교원대가 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운영 중인 'AI에듀테크센터'를 핵심 거점으로 다양한 AI 관련 활동도 추진한다.

KT는 교원대와 함께 AI와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AICT) 역량을 바탕으로 AI 기반의 교육 특화 플랫폼과 설루션을 연구·개발하는 데 주력한다. 인프라 구축 자문과 함께 AI·데이터 플랫폼 방향성 제안, 데이터 및 시스템 보안 관리 방안 등의 종합 컨설팅도 지원한다.

교원대 내 AI에듀테크센터의 다양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발굴해 향후 사업 협력을 검토하고, KT의 전문 인력을 활용한 재학생 역량 강화 지원과 AI 기반 교수·학습 환경 조성에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KT와 교원대는 AI 기술과 교육을 결합한 실질적인 AI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는 기반을 강화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 모델을 성공적으로 뿌리내려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다.
안창용 KT Enterprise부문장(부사장)은 "AI와 네트워크를 결합한 실무형 교육 및 연구 협력을 통해 교육 현장의 AX를 가속하겠다"며 "교원대와 함께 현장 중심의 혁신 모델을 만들고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과 인프라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