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일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10월 4일부터 2025년 11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03,8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168,170개와 비교하면 3.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포스코엠텍, KG스틸, 동국산업, 동일스틸럭스, 세아제강, 한국선재, 동국제강, TCC스틸, 하이스틸, 한국철강, 화인베스틸, 휴스틸, 만호제강, KBI동양철관, 고려제강, 영흥, 대한제강, 동양에스텍, 조선선재, 아주스틸, 한국특강, 경남스틸, 세아특수강, 대호특수강, 한일철강, 한국주철관, 동국S&C, 문배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7,814 미디어지수 197,419 소통지수 199,524 커뮤니티지수 154,451 시장지수 2,622,530 사회공헌지수 24,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5,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84,361과 비교해보면 3.19%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