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에서 지난 3분기(2025.07.01~2025.09.30) 국내 여행 플랫폼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여기어때(대표 정명훈) △놀유니버스(대표 배보찬) △마이리얼트립(대표 이동건) △하나투어(039130, 대표 송미선) △모두투어(080160, 대표 우종웅) △노랑풍선(104620, 대표 김진국) △참좋은여행(094850, 대표 이종혁) 등 총 7개사다.
여기어때는 조사 기간 총 7만6047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온라인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024.07.01~2024.09.30) 6만4073건과 비교해 1만1974건 18.69% 상승했다.
지난 9월 팔**라는 티스토리 사용자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여기어때 앱은 "모바일 중심의 직관적인 UI와 당일·막바지 예약 기능은 사용자가 여행 계획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숙박·항공·레저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달 여기어때 패키지로 중국 장가계를 여행했다는 초**이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출국 전부터 입국 신고서에 대한 정보를 친절하게 안내한 여기어때 패키지 담당자에 대한 글을 남겼다. 그는 현지 가이드 역시 여행객들을 위해 보조배터리, 비상약, 커피 등의 물품을 상시 대비하고 있어 만족스러운 여행이 됐다는 경험담을 남겼다.
놀유니버스(NOL 키워드 포함)가 총 6만6298건으로 온라인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동 기간 3만6078건보다 3만220건 83.76% 급증했다.
지난 9월 가족 여행을 준비하며 NOL 인터파크투어 항공권 할인 이벤트에 참여한 알**라는 네이버 블로그는 자신의 포스팅을 통해 항공편 예약자에게 지급되는 해외 숙소 할인 쿠폰이 자동 지급되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레저숙박 상품에도 다양한 종류의 쿠폰혜택을 누릴 수 있어 실용적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 리**이라는 티스토리 블로거는 놀유니버스의 온리원(Only 1) 전략에 대해 "회원 포인트가 완벽하게 통합돼 NOL회원 하나로 숙소·항공·투어·공연을 모두 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놀유니버스가 추진하는 인바운드(방한 외국인) 플랫폼 통합에 주목하며 '데일리 여가 플랫폼'으로 손색없다는 글을 남겼다.
마이리얼트립이 같은 기간 총 5만9567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3위에 랭크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만5644건과 비교해 3만3923건 132.28% 급증했다.
지난 7월 일본 오사카, 교토를 여행했다는 네이버 블로거 리***는 이 지역 관광지들이 멀리 떨어져 있고, 대부분 사찰이 오후 5시 전후로 문을 닫아 마이리얼트립 버스 투어를 신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버스 투어 세상 편하다", "싸울 일도없다"라며 서비스 이용에 대한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3분기 국내 주요 여행 플랫폼의 포스팅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여기어때는 '종합 여행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고객 관심도를 끌어올렸다"며 "특히 '패키지여행' 진출 등 다양한 여행 카테고리를 포괄함으로써 플랫폼에 대한 언급 범위가 넓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12월 야놀자가 통합법인 '놀유니버스'로 공식 출범한 이후 글로벌 OTA(온라인 여행 플랫폼, Online Travel Agency) 시장 확장과 콘텐츠 중심의 플랫폼 전환을 본격화하며 온라인 관심도를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