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16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7만6,7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12만2,379개와 비교하면 17.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포스코DX, 다날, 카페24, 현대오토에버, NHN, 코나아이, NHN KCP,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KG이니시스, 가비아, 대아티아이, 갤럭시아머니트리, 솔트룩스, 마음 AI, 쿠콘, DB, 아티스트컴퍼니, 에프앤가이드, KG모빌리언스, 토마토시스템, 딥노이드, 케이아이엔엑스, 인포뱅크, 롯데이노베이트, 핑거, 케이씨에스, 엠브레인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2,480 미디어지수 32만9,023 소통지수 30만4,917 커뮤니티지수 32만6,888 시장지수 436만6,932 사회공헌지수 14만8,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8,3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30만5,949와 비교해보면 10.43%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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