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현대제철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5-09-02 09:15:02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현대제철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동양철관 순으로 분석됐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일부터 9월 2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7만7,5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98만1,601개와 비교하면 20.0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동양철관, 동국제강, 포스코엠텍, 하이스틸, KG스틸, TCC스틸, 동국산업, 세아제강, 한국철강, 고려제강, 대한제강, 세아특수강, 휴스틸, 동일제강, 한국선재, 동일스틸럭스, 화인베스틸, 한일철강, 아주스틸, 동국S&C, 영흥, 조선선재, 동일산업, 부국철강, 한국주철관, 경남스틸, 한국특강, 삼현철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만6,009 미디어지수 19만27 소통지수 17만4,115 커뮤니티지수 10만3,557 시장지수 288만6,667 사회공헌지수 1,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만2,2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82만1,512와 비교해보면 28.6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98만1,601개와 비교하면 20.0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49% 하락, 브랜드이슈 28.89% 하락, 브랜드소통 12.66% 하락, 브랜드확산 27.50% 하락, 브랜드시장 0.76% 하락, 브랜드공헌 81.68%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