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 1분기 1금융권의 2030세대 관심도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2030세대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내는 7개 채널의 포스팅을 대상으로 하며, 언론사 뉴스 등의 글은 집계되지 않는다.
조사 대상은 1금융권 은행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다.
참고로 1금융권 고유 업무와 관련이 적은 경기, 선수, 스포츠 등의 키워드는 공통 제외어로 설정했다.
3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KB국민은행은 스타벅스와 제휴해 'KB별별통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스타벅스 리워드 적립, 금융 거래 혜택, 스타벅스 전용 이벤트, 높은 금리 제공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2월 뽐뿌의 한 유저는 "KB국민은행은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여신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의 신청 채널을 기존 영업점, KB스타뱅킹에서 인터넷뱅킹까지 확대했다"라고 말했다.
또 "'여신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는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거래 등으로 발생하는 고객의 금융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1월 한 뽐뿌 유저는 "KB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제5회 우수사례로 KB아이사랑적금이 선정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B아이사랑적금'은 KB국민은행의 워킹맘 직원들이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기획한 상품으로, 자금 소요가 많은 양육가정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출산·육아 친화적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IBK기업은행이 총 631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에 올랐다.
3월 뽐뿌의 한 유저는 "IBK기업은행은 한국은행 주관으로 실시되는 '디지털화폐 테스트(프로젝트 한강)'에 참여할 이용자를 모집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참여자는 4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지급 결제 수단인 '예금 토큰'으로 세븐일레븐, 교보문고, 이디야, 하나로마트, 현대홈쇼핑, 모드하우스, 땡겨요 등 지정된 사용처에서 결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IBK기업은행은 광운대학교, 웹케시와 'IBK경리나라를 통한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입주 기업 성장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NH농협은행이 총 616건의 포스팅 수로 3위를 차지했다.
3월 한 언론 뉴스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전북 남원중앙초등학교에서 농촌 아동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인 '초록사다리와 우주공간 프로젝트'의 2호 완공식을 열었다"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이 609건으로 4위에 올랐다.
3월 네이버의 한 블로거는 "우리은행은 우리은행 본점에서 직원과 직원 가족 등 100여 명이 함께한 2025년 'WOORI 가족봉사단'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WOORI 가족봉사단'은 우리은행과 밀알복지재단이 함께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직원과 가족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된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신한은행 396건, 하나은행 352건, SC제일은행 151건, Sh수협은행 115건, 한국수출입은행 109건, KDB산업은행 86건, 한국씨티은행 8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1금융권 2030 관심도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866건으로 전년 대비 1413건, 57.60%나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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