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브이,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AI심리상담 키오스크 납품…전문 상담 인프라와의 융합 주목

이병학 기자

2025-04-08 11:37:00

넥스브이,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AI심리상담 키오스크 납품…전문 상담 인프라와의 융합 주목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AI 정신건강 솔루션 전문기업 넥스브이는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AI 기반 심리상담 키오스크를 설치하며, 전문상담기관과 AI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상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치는 서초구 ‘마음 나 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전문성과 접근성을 모두 갖춘 심리 케어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와 서울시, 서초구가 공동으로 지원하고 푸른나무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청소년 전문상담기관이다. 정서적 위기, 진로, 가정 문제 등 다양한 고민을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통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에선 착해야 하고, 집에서는 말 잘 들어야 하며, 늘 잘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어요.” 키오스크에 부착된 마이크를 통해 고민을 털어놓자, 이용자의 성별과 나이대에 맞춰 AI가 답변을 내놓았다. “힘들어도 괜찮아, 친구야! 누구나 완벽하게 할 수 없거든. 기대하지 않고 우리의 노력 그 자체를 즐기면서 자신감도 쌓아보자!” 같은 격려 메시지가 즉시 전해졌다. 또 이용자는 든든한 곰직이, 용감한 라온이, 유쾌한 펭랑이 캐릭터 중에서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선택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넥스브이의 AI 키오스크는 전문상담 인프라와 연계돼 더욱 정교한 정신건강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초기 상담에 부담을 느끼는 청소년들도 먼저 비대면 키오스크로 자신의 감정을 확인해볼 수 있고, 필요 시 자연스럽게 대면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AI 심리상담 키오스크뿐만 아니라 AI심리상담 이동형 기기도 함께 납품됐다. 이동형 기기는 여행 가방 형태의 디자인으로, 손쉽게 이동 가능한 데다 내장 배터리를 통해 전원 연결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외부 행사나 다양한 장소에서 편리하게 설문, 상담 대화 등의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이동형 기기는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에 설치되어, 서초구 청소년 및 부모,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다양한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버스 마음충천은 이동식 상담과 체험 교육 버스로서, 상담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청소년들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돕고 있다.

넥스브이 윤현지 대표는 “AI가 결코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 진입의 첫 단계를 보다 자연스럽고 가볍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정신건강 케어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