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890만4838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3147만8453개와 비교하면 8.18% 줄어들었다고 3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휴림로봇, 에스피지, 현대무벡스, 뉴로메카, 퍼스텍, 스맥, 삼익THK, 알에스오토메이션, 에스비비테크, 러셀, 푸른기술, 우림피티에스, 싸이맥스, 라온테크, 브이원텍, 아진엑스텍, 코닉오토메이션, 케이피에프, 서암기계공업, 피제이전자, 에스피시스템스, 포메탈, TPC, 해성티피씨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4864 미디어지수 36만8371 소통지수 36만2392 커뮤니티지수 108만6125 시장지수 699만1950 사회공헌지수 28만78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946만1538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7만8577과 비교해보면 17.5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두산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84% 하락, 브랜드이슈 13.67% 하락, 브랜드소통 33.57% 하락, 브랜드확산 8.33% 하락, 브랜드시장 0.69% 상승, 브랜드공헌 13.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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