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전국 20~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PB 상품 관련 소비자 이용행태 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PB 상품 구매 요인으로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이라 답한 응답자가 75.7%에 달했다.
또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 정보를 바탕으로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PB는 쿠팡과 중소 제조사가 제품을 공동기획한 뒤 대규모 직매입해 원가를 절감하고 있으며 쿠팡만의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으로 유통 비용을 크게 줄여 소비자 물가를 낮추면서도 중소 제조사는 성장할 수 있는 윈-윈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백질바로 쿠팡에서 판매량 1위를 찍은 쿠팡 PB 제조사 에스앤푸드㈜는 2019년 입점 당시 2억원이었던 매출이 지난해 30여억원으로 15배가량 상승했다.
쿠팡의 자체 브랜드 자회사 ‘씨피엘비’(CPLB)와 협력하는 중소 제조사수는 올해 3월 기준으로 작년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20% 가량 증가했다 고용 인원 역시 2만명을 돌파하며 지난 1년 만에 3600여명(22%) 늘어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