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옥션, "푸드플레이션 영향에 온라인 장보기↑"

심준보 기자

2022-07-06 09:54:22

‘푸드플레이션’ 영향에 식품 판매 급증
‘푸드플레이션’ 영향에 식품 판매 급증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G마켓은 먹거리 물가가 치솟는 이른바 ‘푸드플레이션’으로 장보기 부담이 커지자, 온라인 장보기로 대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G마켓과 옥션이 6월4일부터 7월4일까지의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이나 가공식품과 같이 일상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먹거리 상품 및 실용적인 e쿠폰의 수요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생활 먹거리 품목을 보면, 밥상에 빠질 수 없는 쌀과 김치가 각각 33%, 32% 씩 증가했고 주요 반찬류는 최대 110% 상승했다. 돼지고기 전체는 45% 판매가 늘었는데, 특히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수입산 돼지고기의 판매가 2배 가까이(91%) 증가했다. 소고기도 58% 만큼 판매가 늘었으며, 굴비/조기(20%), 꽁치(55%), 가자미/아귀(54%), 장어(13%) 등 생선류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근 가격 상승률이 큰 품목 중 하나인 닭고기는 58%, 계란은 2배가 넘는 122% 만큼 더 많이 팔렸다.

가공식품도 마찬가지다. 즉석밥과 라면이 각각 14%, 19% 상승했고, 파스타면(97%), 국수면(31%), 당면(24%), 우동(20%) 등 면류도 인기다. 저렴한 가격으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통조림/캔 종류도 35% 판매가 늘었다. 특히, 참치캔은 44%, 고등어/꽁치캔은 3배가 넘는 240% 만큼 판매가 늘었다.

부담이 덜한 냉동 간편 먹거리 수요도 급상승했다. 동그랑땡(123%), 튀김류(62%), 유부초밥/김밥/주먹밥(70%), 핫도그/햄버거(21%)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알뜰소비족이 늘면서 실용적인 e쿠폰/모바일상품권도 많이 찾고 있다. 품목별 쿠폰 판매량을 보면 뷔페/레스토랑/외식 브랜드 쿠폰은 50% 만큼 더 팔렸고, 햄버거 브랜드 쿠폰(83%)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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