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VOC·Review 분석 시스템’ 개발·활용…"제품 개발 프로세스"

심준보 기자

2022-07-04 09:05:42

풀무원 임직원들이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반응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 회의를 하고 있다.
풀무원 임직원들이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반응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 회의를 하고 있다.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고도화된 AI 기술을 F&B 비즈니스에 최적화하여 고객 경험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는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이 개발한 ‘VOC(Voice of Customer)·Review 분석 시스템’은 온라인 구매 여정에서 발생하는 고객 경험 데이터를 AI(인공지능) 기술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시스템이다. 풀무원은 그동안 해당 시스템을 베타 버전으로 일부 주력 제품의 제품 분석에 활용하며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DCX, Digital Customer eXperience) 관리 역량을 키워왔다. 이후 자체 보유한 기술력을 통해 데이터 분석 기법을 고도화하고 적용 제품군을 확대해 정식으로 선보이게 됐다.

풀무원은 해당 분석 시스템을 자사몰 샵풀무원 내 고객 후기 분석 및 베스트 리뷰 선별 과정에 사용할 계획이다.

‘VOC·Review 분석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된 고객 반응 데이터는 제품 개선 및 개발 프로세스로 연결된다.

소비자의 제품 리뷰 게시글은 ‘VOC·Review 분석 시스템’에 의해 식품 산업에 특화된 32개의 속성으로 분류돼 보다 객관적으로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는게 풀무원의 설명이다. 조직원들은 해당 시스템 내 대시보드로 고객반응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풀무원은 다수의 고객이 요구하는 보완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신제품 개발 시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커머스 상에서 판매되는 F&B 제품의 트렌드 분석과 자사 제품의 최적 가격 탐색도 가능해진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