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 집계 결과 전반적으로 아직까지는 은행권의 탄소 관심도는 낮은 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9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4월1일부터 2022년 3월31일까지 11개 시중은행의 '탄소' 키워드의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
분석 대상 은행은 조사 기간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대표 이재근)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SC제일은행(은행장 박종복)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 ▲씨티은행 (은행장 유명순) ▲케이뱅크(K뱅크, 은행장 서호성)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 등 총 11곳이다.
참고로 '은행 이름'과 '탄소' 키워드 간에 한글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탄소' 관심도는 달라질 수 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난 3월 31일 KOTRA(사장 유정열)와 ‘그린 선도기업 육성 및 수출바우처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친환경 우수역량 보유기업 육성과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수출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는 유망 수출 기업 발굴 ▲그린 선도기업 육성 등을 위한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 지원 등이다.
지난 1월에는 ‘KB Green Wave’ 친환경 캠페인 실시로 절감된 비용 중 1억원을 기부했다. KB국민은행은 KB Green Wave 캠페인을 진행하며 종이 및 전기사용 줄이기, 일회용품 줄이기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해왔다.
기부금 1억원은 해피빈을 통해 해안으로 밀려온 해양쓰레기를 치우고,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에게 신학기 교복과 가방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NH농협은행은 2위로 1944건을 기록했다.
NH농협은행은 김해시와 지난 3월 28일 김해시청 시장실에서 NH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에 의하면 이번 협약으로 NH농협은행은 김해시 탄소포인트제 가입자에게 △초록세상적금 금리 우대(0.3%) △대출금리 인하(0.1%) 혜택을 제공하며 이와 함께 NH농협은행 김해시지부와 김해시청지점에서는 추가로 △정기예금(1년) 금리 우대(0.1%) △환전수수료 할인(최대 80%) △각종 금융증명서 발급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현금 또는 그린카드 포인트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1431건을 기록하며 3위를 기록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4월 기후행동 실천 일환으로 탄소 줄이기 캠페인 ‘THIN 한 캠페인’을 시행했다.
지구의 날은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로 인해 파괴된 지구를 되살리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지정 날짜는 매년 4월 22일이다.
신한은행은 직원을 대상으로 ▲사무실 내 개인 텀블러 사용하기 ▲본점 직원 식당 잔반 줄이기 ▲퇴근 시 사무실 소등 및 사용하지 않는 전기 끄기 등 생활 속 탄소 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진행했다.
지구의 날 당일에는 환경부 주관 ‘전국 소등행사’에 참여해 오후 8시부터 약 10분간 신한은행 본점 및 주요 대형건물에 소등을 실시 했다.
하나은행은 1291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하나은행은 한국전력공사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금융 플랫폼 기반 탄소중립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양사가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위한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기 에너지 절약을 유도해 ESG 경영 실천과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됐다.
협약식에서 양사는 향후 ▲에너지절약 및 탄소중립 실천 ▲대국민 절전 캠페인 실시 ▲절전 프로그램 참여 제고 ▲검침 데이터 연계 등 다양한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외 IBK기업은행 1117건, SC제일은행 468건, 카카오뱅크 337건, 우리은행 278건, 씨티은행 113건, 케이뱅크 35건 순이었다.
Sh수협은행의 '탄소' 관련 게시물 정보량이 18건으로 가장 적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