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1분기 TV홈쇼핑 중 소비자 관심도 1위…'NS홈쇼핑' 호감도 '톱'

심준보 기자

2022-04-26 09:57:31

롯데홈쇼핑, 1분기 TV홈쇼핑 중 소비자 관심도 1위…'NS홈쇼핑'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분기 7개 TV홈쇼핑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롯데홈쇼핑이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났다.

NS홈쇼핑은 관심도와 호감도에서 모두 상위권을 기록, 사실상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26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7개 TV홈쇼핑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TV홈쇼핑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대표 이완신)▲NS홈쇼핑(㈜엔에스쇼핑, 대표 조항목) ▲CJ온스타일(㈜씨제이이엔엠 대표 강호성, 윤상현) ▲현대홈쇼핑(㈜현대홈쇼핑, 대표 정교선, 임대규) ▲GS홈쇼핑(㈜지에스리테일 대표 허연수 김호성) ▲홈앤쇼핑(㈜홈앤쇼핑, 대표 김옥찬) ▲공영쇼핑(㈜공영홈쇼핑 대표 조성호) 등이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롯데홈쇼핑으로 총 2만8181건을 기록했다.
2위는 2만4866건을 기록한 NS홈쇼핑이었다.

이어 CJ온스타일 2만1442건, 현대홈쇼핑 2만861건, GS홈쇼핑 1만2943건, 홈앤쇼핑 1만2158건 순이었다.

공영쇼핑이 3315건으로 7개 TV홈쇼핑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롯데홈쇼핑, 1분기 TV홈쇼핑 중 소비자 관심도 1위…'NS홈쇼핑' 호감도 '톱'
본지는 7개 TV홈쇼핑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2위인 NS홈쇼핑이 87.57%로 1위에 올랐다.

이어 GS홈쇼핑 80.49%, CJ온스타일 77.14%, 롯데홈쇼핑 75.85%, 현대홈쇼핑 74.46%, 홈앤쇼핑 70.69% 순이었다.

공영쇼핑이 순호감도 53.24%로 7개 TV홈쇼핑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TV홈쇼핑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