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는 CJ ENM이 기획해 지난 8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방송사 MNET에서 9부작으로 방영된 여성 댄서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케이블 프로그램으로는 높은 약 3%의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한 개인 출연자의 영상은 유튜브에서 약 50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프로그램 출연진들은 현재 예능, 음악방송, 유튜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2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스우파 출연진들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기간은 방송 첫회차인 8월24일부터 11주 기간인 11월 8일까지다.
분석 대상 인물은 해당 기간 정보량 순으로 ▲노제(본명 노지혜) ▲모니카(본명 신정우) ▲허니제이(본명 정하늬) ▲리정(본명 이이정) ▲아이키(본명 강혜인) ▲가비(본명 신가비) ▲리헤이(본명 이혜인) ▲효진초이(본명 최효진) 등 당시 프로그램 속 '리더 계급' 8인이다.
단 조사시 출연진 본인과 무관한 정보량이 섞일 우려가 있어(아이키, 가비 등) 출연진의 이름과 '스우파' 혹은 '스트리트우먼파이터' 등의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했다.
이어 '모니카' 2만5046건, '허니제이' 2만4043건, '리정' 2만2498건, '아이키' 2만1136건 등이 2만건 이상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또 '가비' 1만6875건, '리헤이' 1만1625건 '효진초이' 9527건 순이었다.

'허니제이'의 경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53.40%로 가장 높아 관심도 3위에 이어 순호감도 역시 높은 순위를 나타냈다.
순호감도 2위 '리정'은 50.00%로 순호감도 50%를 넘겼다.
'아이키'는 3위로 49.74%를 기록했다.
관심도 1위 노제가 46.37%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가비 45.61%, 리헤이 41.71%, 모니카 41.70%, 효진초이 37.87% 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인물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