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로, ▲모니터/프린터(57%) ▲노트북/PC(49%) ▲모바일/태블릿(49%) ▲생활/미용가전(43%) ▲가구/인테리어(28%)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품목들의 객단가 신장률이 1~5위를 차지했다. 쉬운 예로 지난해 빅스마일데이에는 100만원짜리 모니터를 샀다면, 올해는 157만원 상당의 모니터를 장바구니에 담았다는 의미다. 반면 ▲바디/헤어(12%) ▲출산/육아(11%) ▲가공식품(10%) ▲생필품(-2%) ▲언더웨어(-7%) 등 비교적 가격대가 낮은 생활소비재의 객단가는 소폭 증가에 그치거나 오히려 감소했다.
객단가 추세는 차이를 보였지만, 생활소비재와 고가 상품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모두 늘었다. 대표적인 생활소비재인 ‘화장지/물티슈’는 25%, ‘세제/세정제’의 판매는 19% 증가했다. ‘바디케어’와 ‘구강케어’ 등의 욕실용품도 각각 35%, 17% 더 팔렸다. 대표 육아용품인 ‘기저귀’는 59% 판매 신장세를 보였다. 집에 장기간 두고 먹기 좋은 ‘생수’(21%), ‘면류’(22%), ‘즉석밥’(13%), ‘축산가공식품’(51%) 등도 인기를 끌었다.
코로나 여파가 반영되면서 고가 제품군의 인기도 여전했다. 재택근무와 재택수업 영향으로 ‘PC’ 판매량은 37% 증가했다. 대형주방가전인 ‘냉장고’와 ‘식기세척기’는 37%, 31%씩 더 팔렸다. 이밖에 ‘명품의류’(189%)와 ‘명품신발’(107%), ‘명품시계’(37%) 등 명품류 판매도 급증했다.
객단가와 판매 신장률을 종합해 보면, 고가의 디지털/가전 품목은 지난해에 비해 더 많이 사면서도 더 비싼 것을 찾았고, 생활 소비재는 가격을 꼼꼼히 따지되, 대량으로 쟁여두기식 소비를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김해동 이베이코리아 영업기획실 실장은 “필수구매 품목에는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가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플렉스 소비를 엿볼 수 있다”면서 “빅스마일데이 행사에 가격대별로 제공되는 할인쿠폰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더욱 알뜰한 쇼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