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에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통해 콤플렉스 해소에 나서는 환자들의 증가하는 추세다. 투명교정, 세라믹교정, 클리피씨 등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이 등장하면서 보다 효과적이고 심미적이며, 편안한 교정이 가능해진 것 역시 치아교정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 중 세라믹 교정은 과거 가장 많이 적용된 치아교정 방법 중 하나로, 치료의 정밀성과 효율성이 우수하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경제적이지만 교정장치가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사회생활 중 대인접촉 비중이 높은 경우엔 심미적인 부분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투명교정은 교정용 장치나 철사 없이 투명하고 얇은 플라스틱 재질의 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얇은 투명틀로 착용시 거의 보이지 않고, 장치를 뺏다 꼈다 할 수 있어 음식섭취 및 관리도 용이하다. 다만 올바른교정을 위해서는 2~3주마다 새로운 장치를 갈아 끼워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 및 치과 방문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클리피씨 교정은 브라켓과 철사 사이의 마찰력을 최소화시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킨 교정법으로, 가장 진화한 형태의 교정법이라 할 수 있다. 기존 메탈교정이나 세라믹 교정 등에서 사용하는 고무링이나 철사로 결찰하는 대신 슬라이딩 도어 방식을 도입하거나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해 보다 심미적이면서도 교정효과 역시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한편,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데는 교정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판단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정과 전문의가 진단부터 교정치료까지 직접 참여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정 전후의 얼굴 모습을 3차원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르페우스 장비 등을 갖춘 치과를 선택하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