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2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분석결과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번달 29일까지의 가상화폐소 브랜드 빅데이터 1,427만7,214개를 대상으로 했으며, 이는 2월(2,411만7,864)에 비해 40.80%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소통가치·소셜가치·시장가치·재무가치로 분류했고, 참여지수·미디어지수·소통지수·커뮤니티지수를 분석해 측정했다.
순위는 빗썸·업비트·코인원·코인링크·코인제스트·바이낸스·코빗·후오비·고팍스·요빗·코인마블·코인레일·HTS코인·OK코인·유빗·넥스코인·코인익스체인지·이야랩스·카이렉스·에스코인·코인플러그·비트포인트·코미드·코인이즈·비트멕스 순이었다.
2월 브랜드평판지수에서 업비트보다 낮은 지수를 기록했던 빗썸은 3월 지수에서는 앞섰다. 4대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가 아닌 코인링크·코인제스트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30일 정식 오픈한 후오비도 코빗을 바짝 추격했다.
빗썸은 ▲참여지수 65만3,822 ▲미디어지수 276만9,668 ▲소통지수 51만3,601 ▲커뮤니티지수 38만9,815 ▲브랜드평판지수 432만6,906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만667와 비교하면 19.13% 하락했다.
업비트는 ▲참여지수 46만4,981 ▲미디어지수 217만2,072 ▲소통지수 49만9,937 ▲커뮤니티지수 32만7,745 ▲브랜드평판지수 346만4,734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만4,543에 비해 38.94% 하락했다.
코인원은 ▲참여지수 13만1,231 ▲미디어지수 245만4,312 ▲소통지수 42만6,393 ▲커뮤니티지수 12만5,866 ▲브랜드평판지수 313만7,801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7만4,531와 비교하면 9.16% 하락했다.
코인제스트 ▲참여지수 5,807 ▲미디어지수 34만3,392 ▲소통지수 2만1,452 ▲커뮤니티지수 8,878 ▲브랜드평판지수 37만9,530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만2,595와 비교하면 79.95%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빗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며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2,411만7,864개와 비교하면 40.80%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구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76% 하락, 브랜드이슈 11.99% 하락, 브랜드소통 64.56% 하락, 브랜드확산 46.10%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구 소장은 "빗썸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해보면 '다양하다·빠르다·새롭다' 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거래소·비트코인·암호화폐'가 높게 분석됐다"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48.55%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승주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