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3분기 정유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톱…HD현대오일뱅크·GS칼텍스 순

한시은 기자

2025-10-20 07:23:49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올 3분기 국내 주요 정유사 가운데 S-OIL이 사회공헌에 가장 높은 많은 관심을 쏟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HD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정유사 4곳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알뜰주유소를 제외한 4대 정유사로, 정보량 순에 따라 △S-OIL(010950) △HD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SK에너지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정유사 이름' + '사회공헌, 어르신, 기부, 기탁,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 S-OIL이 올 3분기 총 1331건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를 기록, 조사 대상 정유사 가운데 1위에 랭크됐다.
9월 뽐뿌에는 S-OIL이 추석을 맞아 장애인을 대상으로 급식봉사활동을 진행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에 따르면, S-OIL 임직원 20여명은 장애인 250명에게 갈비탕, 모듬전, 송편, 식혜 등 명절 음식을 제공하고 생필품을 전달했다.

8월 마이민트에는 에쓰오일이 후원하는 발달장애인 연주단 하트하트오케스트라의 클래식 음악회가 열렸다는 글이 올라왔다. 에쓰오일은 지난 2009년부터 하트하트오케스트라를 후원해오고 있으며,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 바 있다.

7월 한 블로거는 S-OIL이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해 2억85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며 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전달한 후원금은 한국수달보호협회,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등에 전달되며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5종의 보호와 연구 활동에 사용된다"고 전했다.

HD현대오일뱅크가 1112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9월 HD현대오일뱅크는 한가위를 맞아 충남 지역 경로당을 찾아 이발봉사를 진행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부터 지역 어르신을 위해 이발봉사를 실시하는 등 지역 주민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8월 b******라는 유저는 HD현대오일뱅크가 서산 지역 저소득 어르신을 위해 식사 지원 봉사활동을 펼쳤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에 따르면, HD현대오일뱅크는 행복한끼 사업을 통해 형편이 어려운 노인들을 대상으로 매주 1회 균형 있는 영양 도시락을 제공하고 있다.

GS칼텍스가 총 732건의 포스팅 수로 같은 기간 3위에 자리했다.

9월 청***라는 네이버블로거는 GS칼텍스가 여수경찰서, 여수YMCA와 함께 지역 청소년을 위한 '2025 새롬교실'을 성료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는 "GS칼텍스를 포함해 참여한 지역사회와 기업들이 청소년들을 위한 안전체험과 진로탐색 기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SK에너지가 221건의 관련 포스팅을 보이며 조사 기간 관심도 4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3분기 조사 대상 정유사 4곳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총 339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4건, 13.50% 늘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