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한시은 기자

2023-05-10 08:45:08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제공(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시중은행들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2021년, 2022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지난 한해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인터넷뱅크를 포함한 시중 은행 중 우리은행, 토스뱅크,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을 기분석한데 이어 5번째 회차는 'SC제일은행'을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NH농협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한국씨티은행, 케이뱅크 등을 비롯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BNK경남은행 전북은행 등 6개 지방은행도 분석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한국수출입은행과 KDB산업은행 등 특수은행과 대출상품이 없는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예금은 추후 분석할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SC제일은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지난해에 매달 5,000건대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세대 관심도가 90%를 넘었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SC제일은행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SC제일은행은 지난 2021년 총 8만6,264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0월에 가장 적은 6,805건을, 9월에 가장 많은 7,307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5.49% 줄어든 8만1,532건을 기록했다. 지난 3월 가장 적은 5,492건을, 지난 1월 가장 많은 7,679건을 기록했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데이터앤리서치는 SC제일은행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SC제일은행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7.77% 부정률 16.55%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1.23%를 기록했다. 2022년에는 긍정률 52.94% 부정률 14.41%로 순호감도 38.53%를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이 5.16%P 증가하고 부정률은 2.14%P 떨어지며 순호감도는 7.30%P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한 네이버블로거는 최근 동네에 오픈한 SC제일은행 방문기를 작성했다. 블로거는 "차를 들고 갔는데 주차 자리는 충분했고 1시간 이내 이용은 무료라서 좋았다"며 "응대해주신 은행원은 무척 친절하고 전체적으로 새로 오픈해서 만족스러웠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10월 커뮤니티 뽐뿌엔 'SC제일현대카드 대출우대금리 실적에 상품권 포함이군요'라는 글이 게재됐다. 그는 "SC제일은행에 대출이 있는데 실적을 채우면 적지만 우대금리가 적용돼 항상 실적을 채웠으나 해당 카드가 폐지되면서 SC제일은행 현대카드로 교체발급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SC제일BC카드는 상품권이 실적이 잡히지 않는 카드인데 반해 새로 발급받은 SC제일 현대카드는 상품권이 실적에 잡힌다며, 실적 채우기가 버거웠는데 이렇게 또 한짐을 덥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7월 티스토리엔 페이코와 SC제일은행에서 적금에 가입하면 디즈니플러스 6개월 이용권을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이자도 무려 3.4%로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라며 "디즈니플러스 6개월 이용권이 매우 메리트 있는 행사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즈니플러스 가입을 생각하셨던 분들이라면 좋은 방법인 것 같아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부정글은 많지 않았지만 지난해 12월 블라인드의 한 작성자는 'Sc제일은행 어플 너무불편해'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각각 확인하기도 힘들고 주말이라 이용에 제약 있는 것도 많다"며 "어플때문에 대환대출하고파"라는 불만을 토로했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순호감도가 상승한 SC제일은행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30개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높다'로 지난해 SC제일은행 긍정 포스팅 총 16만9,394건에서 1만3,212건 거론됐다.

이어 △최고다 1만2,432건 △좋아하다 1만1,032건 △쉽다 8,412건 △혜택 7,942건 △도움 7,846건 △후원 7,638건 △추천해요 6,351건 △강화 5,796건 △희망 5,644건 △새로운 5,364건 △성장 5,204건 △중요하다 5,056건 △원하다 4,941건 △기회 4,823건 △기대하다 4,797건 △노력 4,563건 △최초 4,460건 △수익 4,092건 △자유롭다 4,070건 △우대 3,982건 △개선 3,927건 △높이다 3,770건 △충족 3,735건 △감사하다 3,689건 △생기 3,518건 △맞추다 3,439건 △체결 3,419건 △이익 3,341건 △자발적 2,899건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 중 1위는 '어렵다'로 1만2,086건을 기록, 유일하게 1만건대를 보였다.

이밖에 △못한다 9,112건 △제한 8,436건 △이상하다 6,294건 △별로다 5,743건 △부담 5,127건 △어려운 3,576건 △우려하다 3,485건 △불가 3,459건 △감소하다 3,292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지난 2022년 SC제일은행의 '중립'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우리은행'이 가장 많이 조사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우리은행 1만1,925건 ▲하나은행 1만860건 ▲농협 1만557건 ▲신한은행 1만329건 ▲신한 8,814건 ▲ibk기업은행 8,203건 ▲미국 7,358건 ▲경남 6,911건 ▲농협은행 6,710건 ▲국민은행 6,708건 등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C제일은행은 지난 2022년 ▲뉴스 7,876건 ▲커뮤니티 6,068건 ▲카페 4,582건 ▲블로그 4,372건 ▲유튜브 1,471건 ▲트위터 1,394건 ▲지식인 618건 ▲인스타그램 151건 ▲페이스북 41건 ▲기업/단체 36건 ▲정부/공공 11건 ▲카카오스토리 2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SC제일은행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30세대 관심도 비중이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SC제일은행은 325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86.77%를 차지했다.

이밖에 △30대 6.46% △10대 4.92% △50대 1.54% △40대 0.31%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것과 비교하면 SC제일은행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37%P 이상 높았다.

30대 포스팅 비율은 전체 평균보다 살짝 낮은 수치를 보였다.
[시중은행 기획⑤] SC제일은행 지난해 호감도 큰 폭 상승…여성 관심은 낮은편
지난 2022년 SC제일은행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 52.73%로 여성 작성자의 비율보다 5.45%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SC제일은행은 성별이 드러난 660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47.27%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52.73%인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래프에 나타난 SC제일은행의 남성 관심도는 수치보다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