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e커머스 마이데이터 앱 '머니한잔' 선봬…"소비관리 서비스 제공"

최효경 기자

2022-10-25 09:11:45

11번가 머니한잔 서비스
11번가 머니한잔 서비스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11번가(사장 하형일)가 소비관리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e커머스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론칭했다고 25일 밝혔다.

11번가는 지난 7월 e커머스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획득했으며, 지난 24일부터 11번가 앱에서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약 2년여 간 걸친 준비 끝에 선보이게 된 11번가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은 ‘매일 하루 커피 한잔 마시듯 간편하게 자신의 자산/소비 내역을 확인한다’는 의미로, e커머스의 강점을 살려 고객들의 현명한 소비를 도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머니한잔’은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간편결제 등 주요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에서 제공하는 페이와 포인트 등 흩어져 있던 금융 정보를 11번가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1번가 앱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서비스는 크게 ‘내 소비’, ‘내 자산’, ‘소비태그’ 세 항목으로 제공된다.

‘내 소비’는 △카드결제/계좌이체 이용내역 확인, 고정지출 내역 등을 알려주는 ‘소비내역’ △월간/주간/일간 소비내역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소비 변동 그래프’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카테고리 소비 내역’ △특정기간 동안 특정 가맹점에서의 결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가맹점별 소비 내역’ △예산 대비 지출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예산 설정’ 등의 서비스들로 제공된다.

‘내 자산’은 은행계좌/IRP/투자/보험/포인트/대출 등 흩어진 자산 정보를 모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소비태그’는 해당 월의 소비습관을 분석해 본인의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키워드(편의점홀릭, 마트매니아, 기부천사 등)를 제공한다.

11번가는 올해 연말까지 머니한잔 고객의 지출 이력을 기반으로 자주 소비하는 상품을 11번가 내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별도 ‘딜’로 마련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고객들의 현명한 소비를 돕는 금융상품 추천, 금융혜택 안내 및 성별, 나이, 지역에 다른 디테일한 분석 결과 서비스 등도 순차적으로 제공하며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