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2.05 Sun.

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기사입력 : 2022-10-07 09:06:18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씨젠 2위 레고켐바이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9월 7일부터 10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197만6,949개로 나타나며 지난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만950개와 비교하면 18.07% 줄어들었다고 7일 밝혔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이달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나노엔텍, 크리스탈지노믹스, 바디텍메드, EDGC, 마크로젠, 피씨엘, 소마젠, 인트론바이오, 일신바이오, 켐온, 바이오톡스텍, 우정바이오, 엔젠바이오, 디엔에이링크, 파나진, 퀀타매트릭스, 모비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서흥, 프리시젼바이오, 대한과학, 지더블유바이텍, 디엑스앤브이엑스 순이었다. ​

이번 분석에서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3,505 미디어지수 60만2,172 소통지수 55만9,080 커뮤니티지수 53만993 시장지수 335만6,554 사회공헌지수 22만6,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94만9,087로 분석됐으며 이는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4만9,805와 비교해 14.40%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지난 한달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48% 하락, 브랜드 이슈 19.68% 하락, 브랜드 소통 22.34% 하락, 브랜드 확산 21.15% 하락, 브랜드 시장 17.47% 하락, 브랜드 공헌 19.4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