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5.20 Fri.

2021년 식품업계 관심도 '농심'·'오뚜기' 비등…호감도 '풀무원'·'동서식품' 순

기사입력 : 2022-01-12 08:10:37
center
[빅데이터뉴스 안여진 기자]

지난 2021년 1년 간 7개 주요 식품업체 들에 대한 정보량 조사 결과 '농심'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임의선정한 7개 식품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업체는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정보량 순으로 ▲농심(대표 이병학 박준) ▲오뚜기(대표 함영준, 황성만) ▲풀무원(대표 이효율)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 최은석) ▲남양유업(대표 이광범) ▲동원F&B(대표 김재옥)▲동서식품(대표 이광복)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농심이 48만1514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는 '오뚜기'로 47만1455건을 보이며 1위인 농심과 1만건 안팎의 비등비등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어 '풀무원' 28만2177건, CJ제일제당 20만1621건, 남양유업 17만6346건으로 10만건 이상 리스트에 올랐다.

그 밖에, 동원F&B 5만3130건, 동서식품 3만5499건순이었다.

center

지난 한해 국내 7개 주요 식품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정보량 3위를 기록했던 '풀무원'이 64.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동서식품 64.6%, CJ제일제당 56.3%, 오뚜기 55.8%, 동원F&B 55.0%, 농심 40.8%로 뒤를 이었다.

남양유업은 17.7%로 가장 낮은 호감도를 나타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내 긍정어나 부정어가 해당 식품업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