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1월 한달 간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1만개 사이트에서 주요 12개 커피전문점의 정보량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뉴스 채널의 경우 개인의 의중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검색에서 제외했다.
분석대상 커피전문점 12곳은 정보량 순으로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폴바셋 ▲카페베네 ▲파스쿠찌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할리스커피 ▲엔제리너스 ▲드롭탑 ▲달콤커피 등이다.
분석 결과 '스타벅스'의 지난 1월 정보량은 18만3519건으로 12개 커피전문점 전체 정보량의 81.29%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인 '투썸플레이스'는 1만5021건(6.65%)을 기록했다.
'커피빈'은 6209건(2.75%)으로 3위를 차지했다.
4위와 5위를 기록한 폴바셋과 카페베네의 정보량은 각각 4097건(1.81%), 3067건(1.36%)으로 정보량 점유율에선 1%대에 머물렀다.
이밖에 파스쿠찌,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할리스커피, 엔제리너스, 드롭탑, 달콤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이경호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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