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아스트로, 3위 엑소 順

기사입력 : 2020-05-09 11:27:4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아스트로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9일부터 2020년 5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2,574,49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49,378,619개 와 비교해보면 13.78%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center
2020년 5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아스트로, 엑소, NCT, 위너, 세븐틴, 슈퍼주니어, 샤이니, 몬스타엑스, 갓세븐, 뉴이스트, 인피니트, 더보이즈, 펜타곤, 빅뱅, 동방신기, 비투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원어스, SF9, 골든차일드, 핫샷, 빅스, 2PM, 티오오, 베리베리, 빅톤, 블락비, MCND, 젝스키스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4,192 미디어지수 1,809,696 소통지수 2,366,419 커뮤니티지수 2,102,5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02,82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744,497와 비교하면 25.05% 하락했다.

2위, 아스트로 ( MJ, 진진, 차은우, 문빈,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752 미디어지수 797,344 소통지수 1,118,841 커뮤니티지수 695,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6,195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2,693와 비교하면 185.71%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672 미디어지수 602,848 소통지수 1,317,405 커뮤니티지수 529,9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8,905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25,325와 비교하면 24.17% 하락했다. ​

4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240 미디어지수 949,248 소통지수 697,322 커뮤니티지수 424,4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8,239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15,211와 비교하면 1.60% 하락했다.

5위, 위너 ( 강승윤, 김진우, 이승훈, 송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832 미디어지수 620,032 소통지수 873,051 커뮤니티지수 290,8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9,811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13,827와 비교하면 23.30% 상승했다.

​​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49,378,619개 와 비교해보면 13.7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91% 하락, 브랜드이슈 8.09% 상승, 브랜드소통 19.39% 하락, 브랜드 확산 30.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연설하다, 소통하다, 취소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다큐, 아이유, 화보집"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2.90%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0% 하락, 브랜드이슈 32.43% 하락, 브랜드소통 31.98% 하락, 브랜드 확산 28.38%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4월 9일부터 2020년 5월 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아스트로, 엑소, NCT, 위너, 세븐틴, 슈퍼주니어, 샤이니, 몬스타엑스, 갓세븐, 뉴이스트, 인피니트, 더보이즈, 펜타곤, 빅뱅, 동방신기, 비투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원어스, SF9, 골든차일드, 핫샷, 빅스, 2PM, 티오오, 베리베리, 빅톤, 블락비, MCND, 젝스키스, 헤일로, CIX, 2AM, AB6IX, B1A4, FT아일랜드, 아르곤, JYJ, 스트레이 키즈, 에이티즈, 신화, 하이라이트, 트레이, 알파벳, BAP, 온앤오프, 틴탑, 동키즈, 임팩트, 리미트리스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