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아는형님 順

기사입력 : 2020-03-07 11: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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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아는형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2월 5일부터 2020년 3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85,022,1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1,851,375개와 비교하면 7.6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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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스터트롯, 나혼자산다, 아는형님, 아내의 맛, 미운우리새끼, 슈가맨,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런닝맨, 편스토랑, 복면가왕, 해피투게더,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구해줘 홈즈, 백종원의 골목식당, 연애의 맛, 전국노래자랑,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끼리끼리, 집사부일체, 정글의 법칙, 불후의 명곡, 노래가 좋아, 개그콘서트 , 뭉쳐야찬다, 개는 훌륭하다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70,922 미디어지수 5,029,705 소통지수 5,983,453 커뮤니티지수 2,692,982 시청지수4,172,8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49,87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507,942와 비교하면 92.48% 상승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8,733 미디어지수 2,023,068 소통지수 4,084,914 커뮤니티지수 1,185,814 시청지수 1,259,2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41,7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241,945와 비교하면 5.34% 상승했다.

3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2,158 미디어지수 1,192,907 소통지수 4,509,280 커뮤니티지수 2,115,685 시청지수 839,5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69,53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212,150와 비교하면 20.18% 상승했다.

4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4,159 미디어지수 1,336,727 소통지수 3,677,871 커뮤니티지수 1,187,921 시청지수 1,086,4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13,0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496,414와 비교하면 34.12% 상승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578 미디어지수 952,408 소통지수 2,223,742 커뮤니티지수 1,279,721 시청지수 1,888,8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9,32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033,668와 비교하면 2.48%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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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스터트롯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1,851,375개와 비교하면 7.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6.31% 상승, 브랜드이슈 12.10% 하락, 브랜드소통 18.63% 상승, 브랜드확산 16.12% 상승, 브랜드소비 6.9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좋아하다, 감사하다' 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시청률, 결승"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6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0년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미스터트롯, 나혼자산다, 아는형님, 아내의 맛, 미운우리새끼, 슈가맨,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런닝맨, 편스토랑, 복면가왕, 해피투게더,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구해줘 홈즈, 백종원의 골목식당, 연애의 맛, 전국노래자랑,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끼리끼리, 집사부일체, 정글의 법칙, 불후의 명곡, 노래가 좋아, 개그콘서트 , 뭉쳐야찬다, 개는 훌륭하다, 1박2일,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도시어부,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수미네 반찬, 한끼줍쇼, 옥탑방의 문제아들, 편애중계, 트로트퀀, 배철수잼, 본격연예 한밤,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오지GO, TV는 사랑을 싣고, 언니네 쌀롱, 코미디빅리그, 선을 넘는 녀석들, 도레미마켓, 문제적 남자, 밥블레스유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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