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파워·上] GS건설 '자이' 소비자관심도 톱 질주…'힐스테이트' 2위 등극 자존심 회복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5개 브랜드아파트 대상 11월 정보량 조사…'우미 린' 인스타그램서 강세

기사입력 : 2019-12-12 07:42:57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글 싣는 순서>

[브랜드파워·上] 주요 브랜드 아파트 11월 정보량 비교
[브랜드 파워·中] 주요 브랜드 아파트 11월 호감도 분석
[브랜드파워·下] 아파트 정보 게시자 인구학적 특성(프로필) 분석

center
11월 온라인 정보량 순위. 두산건설의 두산 위브가 지난달 12위서 이달 4위로 급등했다. 동부건설의 센트레빌과 한화건설의 포레나는 2회 연속 최하위권을 맴돌았다. /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center
참고 자료로 1차 조사때인 8~10월 온라인 정보량 순위임. /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최근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브랜드 아파트는 GS건설의 '자이'로 나타났다.

GS건설은 1차조사(8~10월, 총92일) 때에도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11월 한달간(총30일) 온라인 정보량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1차조사때 제외했던 기업/단체 및 정부/공공 채널도 포함시켰다. 정치 사이트의 경우 다른 채널에 비해 해시태그 정보가 과도하긴 하지만 개인이 올린 정보란 점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조사결과 GS건설(대표 임병용)의 '자이'가 2만2959건(15개 아파트 전체 정보량의 12.4%. 이하 동일)을 기록, 소비자의 관심도를 가장 많이 받는 아파트에 등극했다. 자이는 지난 1차조사 때에도 5만8685건으로 1위를 기록한바 있다.

소비자 관심도 2위에는 현대건설(대표 박동욱)과 현대엔지니어링(대표 김창학)의 '힐스테이트'로 2만2038건(11.9%)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힐스테이트는 지난 조사에서는 4만142건으로 4위를 기록했으나 2차조사에서는 2위로 치솟았다.

대우건설(대표 김형)의 '푸르지오'가 2만1,038건(11.3%)으로 3위를 차지했다. 푸르지오의 지난번 조사 순위는 2위였으나 이번에는 한단계 내려갔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어 두산건설(대표 이병화 김진설)의 '두산위브' 1만6,052건(8.6%), HDC현대산업개발(대표 김대철 권순호)의 '아이파크' 1만4,960건(8.0%), 대림산업(대표 김상우 배원복)과 고려개발(대표 곽수윤), ㈜삼호(대표 조남창) 등 대림 계열 3개사의 'e(이)편한세상' 1만4,244건(7.7%),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 이영호) '래미안' 1만3,920건(7.5%), 포스코건설(대표 이영훈) '더샵' 1만3,301건(7.2%), 롯데건설(대표 하석주) '롯데캐슬' 1만852건(5.8%), SK건설(대표 안재현 임영문) 'SK뷰' 8,463건(4.5%), 우미건설(대표 이석준) '우미 린(Lynn) 6,968건(3.7%), 호반산업(대표 김진원)의 '호반 베르디움' 6,018건(3.2%), 반도건설(대표 박현일) '유보라' 5,601건(3.0%) 순으로 나타났다.

한화건설(대표 최광호) '포레나'(4,677건, 2.5%)와 동부건설(대표 허상희) '센트레빌'(3,643건,1.9%)은 지난 조사와 마찬가지로 이번 조사에서도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적은 아파트 브랜드였다.

지난 8월 론칭된 한화 '포레나'의 경우 지난번 조사때와는 달리 '꿈에그린'을 검색 키워드에서 제외했다는 것을 감안해도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10월 소비자 관심도 12위였던 두산위브가 지난달엔 4위로 치솟아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인천 '부평 두산위브 더파크' 분양과 경기도 고양 '대곡역 두산위브' 청약 마감 소식등이 잇따라 나온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한편 지난달 누리꾼들이 15개 브랜드아파트에 대한 포스팅을 가장 많이 하는 곳은 블로그로 총 8만3675건에 달했으며 2위 채널은 카페로 총 3만9365건이었다.

이어 커뮤니티(9398건)와 인스타그램(3321건), 유튜브(1596건) 순으로 나타났다.

개인이 아닌, 언론사가 정보를 올리는 뉴스 채널은 모두 3만8548건으로 카페 정보량과 엇비슷했다.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15개 브랜드 아파트들의 구체적인 채널별 정보량을 보면 자이는 블로그가 가장 많았으며 카페 뉴스 커뮤니티 순을 보였다.

이외 대부분 아파트 브랜드들은 블로그 정보량이 단연 1위였으나 한화건설 포레나의 경우는 뉴스가 1위, 카페가 2위로 나타났다.

포레나를 론칭한 한화건설의 홍보마케팅 조직이 활발히 움직였음을 짐작케 해주는 대목이다.

우미 린의 경우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포스팅을 많이 하는 인스타그램 채널에서의 정보량이 15개 브랜드아파트중 3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다음에는 '[브랜드 파워·中] 주요 브랜드 아파트 11월 호감도 분석' 기사가 이어집니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