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스 파운데이션, 암호화폐 AI 투자 플랫폼 RIX 공개

기사입력 : 2018-02-26 12:35:00
center
RIX 홈페이지 / 출처 = RIX 파운데이션
[빅데이터뉴스 한승균 기자]
영국령 지브롤터 소재 릭스 파운데이션(대표 김권영)은 소액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폐(가상화폐·가상통화) AI 투자 플랫폼 릭스(RIX) 코인을 공개했다고 최근 밝혔다.

RIX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AI 투자머신을 이용한 투자 플랫폼으로 소액 개인 투자자의 이익을 지켜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RIX란 위험 분산을 위한 인덱싱 투자 기법인 ‘레인보우 옵션 인덱스(Rainbow Option IndeX)’의 약어로 레인보우 인덱스 옵션은 우상향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추구하기 위한 옵션 투자 전략을 말한다.

RIX는 고유자산을 보유하고 고정 고유자산과 투자 고유자산 구분해 운용되며 알파고 등과 같은 강화 학습 네트워크인 ‘DQN(Deep Q-network)’을 사용하는 투자 머신을 통해 ICO금액의 70%에 해당하는 실질 고유자산을 보유하고 투자한다. 그에 대한 이익은 토큰 보유자들이 공유하게 된다.

투자 도구 자동화 영역에 있어 역할 기반 알고리즘 방식인 2세대 AI 투자 도구가 선물 투자 회사나 증권회사·암호화화폐 채굴 세력에게 사용돼 왔는데 3세대에 해당하는 기계 학습 방식으로 투자머신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RIX의 출시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도 강화학습 기반의 DQN AI가 보급되는 최초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바둑을 예로 들어 기존의 투자머신(Rule based machine)을 전통적 바둑 프로그램으로 본다면 RIX의 AI 투자 머신은 알파고와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자본의 크기·투입 시간·투자의 실력 등 모든 것이 개인에게 불리한 투자 환경이다. 개인에게 제공되는 DQN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RIX에서 사용되는 DQN기반의 차세대 AI 투자 머신은 RIX를 포함, 국내의 3∼4 개의 회사 또는 기관에서 이미 실증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RIX는 ICD(Incentive Centered Design) 투자 플로우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 디자인은 참여자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추구하면 전체에 이익이 돌아가도록 설계돼 장기 생존성·안정성·수익성을 확보하는 구성으로 돼 있다. 이를 통해 장기 보유자·차익 거래자 그리고 신탁 투자자들에게 골고루 수익의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특히 이해관계와 분배에 있어 RIX 보유자들이 의사결정을 위해 참여하는 '탈 중앙화 자율 기구'인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가 적용돼 이를 통해 수익 추구와 투명한 분배를 가능하게 한 것이 RIX가 가진 고유한 특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승균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