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에이드, 주가 급락…투자경고 예고에 '거래 정지' 우려

김준형 기자

2024-11-29 06:45:46

이스트에이드, 주가 급락…투자경고 예고에 '거래 정지' 우려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이스트에이드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락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이스트에이드 주가는 종가보다 2.01% 내린 244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스트에이드의 시간외 거래량은 8만9550주이다.

앞서 이스트에이드가 투자경고종목 지정을 예고받았다.

전일 장 마감후 거래소는 이스트에이드에 대해 "다음 종목은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어 29일(1일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니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공시했다.
이스트에이드가 투자경고종목 지정예고를 받은 사유는 ▲27일의 종가가 5일 전일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했기 때문이다.

향후 이스트에이드는 투자경고 지정 예고일로부터 10거래일 안의 특정한 날에 ▲종가가 5일 전일의 종가보다 60% 이상 상승 ▲종가가 당일을 포함한 최근 15일 종가중 가장 높은 가격 ▲5일 전날(T-5)을 기준으로 한 해당종목의 주가상승률이 같은 기간 주가지수 상승률의 5배 이상일 경우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된다.

한국거래소는 주가가 일정기간 급등하는 등 투자유의가 필요한 종목은 '투자주의종목→투자경고종목→투자위험종목' 단계로 시장경보종목으로 지정한다.
투자경고·위험종목 단계에서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

최근 이스트에이드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토종 정보기술(IT) 기업인 이스트소프트가 오는 12월 실시간 웹 기반의 인공지능(AI) 검색 엔진 서비스를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검색 엔진 서비스 명칭 또한 ‘앨런’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스트소프트는 이날부터 앨런 홈페이지를 열고 사전 예약 대기를 받기 시작했다.

AI 검색 엔진 서비스는 이스트소프트의 AI 기술과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이스트에이드 검색 포털인 줌닷컴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결합했다. 미국의 AI 검색 엔진인 퍼플렉시티와 같이 웹 기반으로 최신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스트소프트는 AI 검색 엔진 서비스 구동 방식을 보여주는 40초 내외의 티저 영상도 공개했다. 티저 영상에서는 검색창에 “프레젠테이션 잘하는 법”을 검색하자, 답변 생성 과정과 함께 검색 결과와 그 출처를 함께 보여줬다.

또한 텍스트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발표 잘하는 사람의 공통점’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는 등 함께 참고 할 수 있는 이미지나 영상도 검색 결과로 제공했다.

이스트소프트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일 AI 검색 엔진 서비스는 앨런의 AI 기술력과 자회사 이스트에이드 포털 줌닷컴에서 그간 쌓은 검색 역량을 집약해 검색 경험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