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5일 시간외 매매에서 태성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3.64% 오른 2만9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태성의 시간외 거래량은 4만2663주이다.
최근 태성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복합동박과 글라스 기판 사업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태성은 인쇄회로기판(PCB)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습식설비를 생산하는 업체다. PCB 외주 생산과 PCB 생산 공정에 들어가는 세라믹 브러시 등을 판매하고 있다.
태성은 현상·식각·박리 공정 설비(D.E.S 라인)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PCB 제조에 필요한 핵심 전처리 공정을 턴키로 자동화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경쟁력이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비에이치, 심텍, 티엘비 등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전 세계 PCB 업계 1위인 펑딩을 비롯해 세계적인 PCB 제조업체에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태성 관계자는 "글라스기판 설비 개발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4분기 내에 핵심 데모 설비가 완성될 예정으로 올 하반기는 태성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아주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의도 증권가도 태성의 글라스 기판 사업을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박희철 흥국증권 연구원은 "태성은 기존 PCB 역량을 바탕으로 글라스 기판 설비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태성이 확보한 비접촉 기술은 깨지기 쉬운 유리 소재 양산 수율을 끌어 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성이 생산한 복합동박은 4.5마이크로미터(㎛) 두께의 필름 위와 아래에 각각 1㎛의 구리를 입혔다. 일반 동박과 달리 쉽게 찢어지지 않는 데다 기존 제품보다 가볍다.
태성은 중국 배터리업체 요청을 받아 2022년부터 복합동박 동도금 설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곽민정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복합동박 필름은 필름막 양쪽 표면에 구리를 도금해 안정성이 우수하며 화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리튬전지 화재사고로 배터리 안전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주목받는 기술"이라며 "기존 동박 대비 원가를 30%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 연구원은 "태성의 복합동박용 RTR 도금 장비는 중국 C사가 먼저 요구하여 개발한 장비"라며 "넓은 폭에서도 일정 장력이 유지되는 균일한 표면의 동박을 구현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장비라는 점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해 동사의 실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내다봤다.
그는 "태성의 복합동박용 RTR 도금 장비는 풀캐파 가동시 연간 2500억 원의 매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증권은 태성이 내년에 매출액 148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예상치 620억원 대비 239% 늘어난 규모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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