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탑머티리얼 주가는 종가보다 1.48% 오른 3만7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탑머티리얼의 시간외 거래량은 90주이다.
탑머티리얼은 최근 국내 기업 첫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양산에 도전장을 던져 주목받고 있다.
LFP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떨어지지만 안전성이 높은 이차전지 소재다.
탑머티리얼는 내년 상반기까지 연간 3000톤 규모 LFP 양극재 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달 착공과 함께 총 500억원을 투자해 내년 5월 완공할 계획으로, 현재 이천에서 샘플 생산 중인 LFP 양극재를 본격적인 양산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탑머티리얼이 내년 상반기 LFP 양극재를 양산하면 국내 기업 중 최초가 된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가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생산에 주력해 온 만큼 LFP 양극재를 양산하는 소재 기업은 아직 없다.
LFP 배터리는 NCM 대비 에너지 밀도가 낮지만, 가격이 30~40%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중저가 전기차를 대상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산업조사기관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오는 2030년 미국 전기차에서 LFP 배터리 점유율은 4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ESS에는 LFP 배터리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탑머티리얼은 내년 상반기부터 LFP 양극재 양산을 시작해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LFP에 망간(M)을 섞어 에너지 밀도를 개선한 LMFP 양극재도 개발 중으로, 고객사가 확보되면 내년부터 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신사업 확대를 위해 2018년 양극재 개발에 착수했다.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양극재 분야에 주목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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