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센타홀딩스, 주가 급등…TK신공항-포항 영일만항 고속도로 추진

김준형 기자

2024-07-08 05:24:49

홈센타홀딩스, 주가 급등…TK신공항-포항 영일만항 고속도로 추진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홈센타홀딩스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시간외 매매에서 홈센타홀딩스 주가는 종가보다 2.15% 오른 1093원에 거래를 마쳤다. 홈센타홀딩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2만1013주이다.

이는 대구경북(TK)신공항과 포항 영일만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생긴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북도에 따르면 포항시가 군위·의성에 건설이 추진 중인 신공항과 영일만항 연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신공항 IC(군위)에서 포항 북구 흥해 IC를 직선으로 잇는 총연장 70㎞(국도 포함 82km) 고속도로를 구상하고 있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노선과 공사비, 효과 등 기본구상 용역을 완료하고 이를 토대로 정부에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반영해줄 것으로 요청할 방침이다.

시는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신공항과 영일만항 간 물동량 연계 등 하늘길과 바닷길을 활용하는 '투 포트'(Two-port)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

도는 이를 포함해 신공항 연계 주요 경제 산업권 접근성 향상을 위해 물류·산업단지계획과 연계한 교통망 개선과 공항 경제권 활성화를 위한 교통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시군 의견을 수렴해 지역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공항 연계성 및 교통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은 "신공항을 연계한 교통 인프라 구축은 신공항과 경북의 중심에 개발되는 공항신도시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홈센타홀딩스는 대구·경북지역에 기반을 둔 건축자재 업체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구축하면 필요한 사회기반시설(SOC)에 집중하기 위해 SOC의 기본인 아스콘 및 레미콘 시장을 선점 하기 위해 지난 2022년 시설투자를 단행한 이력이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