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대장홍대선이 시작되는 홍대입구역 라이즈 호텔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이 대표사인 서부광역메트로 주식회사(가칭)와 국토교통부 양측은 대장홍대선 사업 시행 조건에 합의하고 내년으로 예정됐던 착공을 연내로 앞당기기로 했다.
대장홍대선은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와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잇는 총연장 20.03km의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공사다. 정거장은 12개소, 총 사업비는 2조 1,287억 원에 이른다.
특히 국내 최초로 수익형 민자사업(BTO)와 임대형 민자사업(BTL)이 혼합된 사업방식을 적용해 사업자는 물론 이용자의 부담까지 낮췄다.
오는 2030년 대장홍대선이 개통되면 기존에 50분이 걸리던 부천에서 홍대가 25분으로 단축돼 수도권 서남·서북부 교통 개선과 대장신도시 개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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