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엠코리아, 투자주의종목 지정…거래소 "소수계좌 거래 집중"

김준형 기자

2024-06-10 07:22:17

에이디엠코리아, 투자주의종목 지정…거래소 "소수계좌 거래 집중"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에이디엠코리아가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7일 장 마감 후 거래소는 에이디엠코리아에 대해 "다음 종목은 10일(1일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니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공시했다.

에이디엠코리아가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 사유는 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이다.

에이디엠코리아는 지난 7일 기준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하락) ▲최근 3일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최근 3일간 매수(매도) 상위 10개 계좌 중 5개 이상의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일수가 2일 이상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이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는 주가가 일정기간 급등하는 등 투자유의가 필요한 종목은 '투자주의종목→투자경고종목→투자위험종목' 단계로 시장경보종목으로 지정한다.

투자경고·위험종목 단계에서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

한편 에이디엠코리아가 경영권 양수도 계약에 따라 최대주주가 기존 모비스에서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외 2인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변경 이후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36.04%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3월11일 모비스와 에이디엠코리아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인수금액은 총 310억원이다. 계약 체결 당일 계약금 62억원을 모비스 측에 지급했으며, 이날 잔금 248억원을 납입해 인수절차를 마쳤다.

현대바이오는 이번 에이디엠코리아 인수대금 가운데 130억원은 자기자금으로 마련했고, 나머지(58.1%) 180억원은 외부차입으로 조달했다. 이날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상상인증권 3곳을 대상으로 18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

CB 발행 과정에서 에이디엠코리아 주식이 담보로 제공됐다. 피인수기업의 주식을 담보로 인수대금의 일부를 마련한 것으로 이른바 차입매수(LBO) 전략이다. 먼저 현대바이오의 보유주식 662만3641주(31.31%)가 담보로 제공됐으며, 특수관계인인 씨앤팜과 김연진 씨의 주식 전량에 대해서도 담보권이 설정됐다.

만약 현대바이오가 해당 차입금을 갚지 못하면 상당량의 에이디엠코리아 지분이 상상인 측에 넘어갈 수 있다. 이 경우 반대매매 리스크가 불거질 우려도 나온다. 반대매매는 빌린 돈을 약정한 기간에 변제하지 못했을 때나 담보가치가 일정비율 이하로 내려갔을 때 대출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매도 처분하는 것이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