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시간외 매매에서 윈텍 주가는 종가보다 1.71% 오른 4165원에 거래를 마쳤다. 윈텍의 시간외 거래량은 1333주이다.
한동안 부진하던 2차전지주가 반등했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반(反)보조금 성격의 관세를 매긴다는 소식이 들리며 국내 2차전지주들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란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EU가 다음달부터 중국 전기차에 본격적으로 상계관세를 매길 것이라는 소식이 국내 2차전지주 주가를 들어올렸다.
자세한 상계관세율은 나오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EU가 그동안 불법 보조금 품목에 평균 19%의 상계관세율을 책정한 만큼 이보다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U 지역은 중국 전기차 판매 비중이 높은 만큼 관세율 상승이 국내 업체들의 반사이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유럽운송환경연합에 따르면 지난해 EU 지역에서 판매된 전기차의 약 19.5%가 중국산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반적인 전기차 수요 부진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기아의 북미 전기차 판매가 비교적 양호하다는 소식도 2차전지 투자심리를 개선했다.
미래에셋증권과 오토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북미에서 순수 전기차(BEV)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이 중 기아는 전년 대비 127% 증가한 7197대, 현대차는 45% 늘어난 7174대였다. 북미 BEV 판매량 1위인 테슬라가 5만1635대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12% 줄었지만 2위인 현대차·기아는 합산 기준 판매량이 77% 늘었다.
전기차 수요 부진 전망이 나오면서 연초 이후 약세를 이어가던 2차전지주들은 지난달 29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글로벌이 LG에너지솔루션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하면서 동반 급락했다.
주요 2차전지주를 모은 ‘KRX 2차전지 TOP10’ 지수는 5월 한 달 15.11% 떨어졌지만 6월 들어 이날까지 5.75% 반등했다.
한편 윈텍은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동박의 불량을 검출하는 외형 검사 장비를 SK넥실리스 등 주요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 SK넥실리스는 오는 2025년 이후 북미 시장에서 동박 양산 시작을 목표로 두고 있어 윈텍이 수혜주로 꼽힌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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