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기획] ‘e편한세상’ 소비자 관심·호감도↑…76%대 높은 호감도 ‘눈길’

강지용 기자

2024-05-16 08:41:31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DL이앤씨(375500)·DL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이 최근 2년간 소비자 관심도 및 호감도에서 눈에 띄는 상승 추세를 나타냈다.

16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2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2년 동안 ‘e편한세상’ 관련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분석에서 e편한세상은 지난 2023년 5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총 게시물수는 63만 9,731건으로 직전 1년 같은 기간의 51만 7,280건에 비해 무려 12만 2,451건, 23.67% 늘어났다.

최근 경기침체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으로 대내외 환경이 매우 좋지 않은 가운데에서도 e편한세상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지난 2023년 3월에는 당시 경기도 동탄2택지개발지구에서 지하 2층~지상 12층, 13개동, 전체 800가구 규모 단지의 ‘e편한세상동탄파크아너스’가 1순위 청약을 앞둔 전후로 분양 소식이 대거 보도되며 채널별 정보량이 급증했다. 특히 단지와 가까운 용인시 남사읍 일대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소식과 견본주택 개관 첫 날에만 1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는 뉴스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충남 아산 ‘e편한세상 탕정 퍼스트드림’ 청약 소식과 DL건설이 서울 석관1-1구역 정비사업 수주에 성공하면서 e편한세상 브랜드타운이 조성될 것이라는 정보도 당시 온라인에서 수요자 관심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해 10월의 경우 경기도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과 서울 강동구 ‘e편한세상 강동 프레스티지원’ 관련 자료가 소비자 관심을 증폭시키며 정보량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추측된다.
DL이앤씨에 따르면 양 단지는 각각 전국(평균 240.15대 1 경쟁률)과 서울 강동구 기준(평균 86대 1 경쟁률) 청약 접수 최다 건수를 기록했다. 특히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의 경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면서 최고 3억 원 차익이 예상된다는 소식에 1순위 청약에만 13만 개가 넘는 청약통장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e편한세상 강동 프레스티지원 소식을 비롯해 DL이앤씨·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일원에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조성한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문정’, 경기 파주 ‘e편한세상 헤이리’ 미분양 탈출 소식도 정보량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짐작된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 ‘e편한세상’ 소비자 관심·호감도↑…76%대 높은 호감도 ‘눈길’
데이터앤리서치는 최근 2년간 e편한세상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e편한세상은 2022년 5월 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긍정률 76.39%, 부정률 5.8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0.59%를 기록했다. 2023년 5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는 긍정률 81.59%, 부정률 4.65%, 순호감도 76.95%를 나타냈다.
직전1년전에 비해 최근 1년 동안 긍정률은 5.20%p 상승, 부정률은 1.15%p 하락했으며, 순호감도는 6.36%나 올랐다. e편한세상에 대한 관심도 상승이 부정적이슈 때문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e편한세상 관련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주요 커뮤니티별 반응도 분석했다.

4월 브런치의 한 유저는 “전국 아파트 분양가가 13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알짜 신규아파트 잔여 물량이 각광을 받고 있다는 글을 게시했다. 이와 함께 주요 아파트 분양 사례를 언급하며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의 경우 △초품아 입지 △우수한 직주 근접성 △e편한세상 특화 설계 ‘C2하우스’ 반영 △발코니 확장비 전 주택형 무상 제공 등의 특징이 있다고 전했다.

3월 네이버 대전·세종 지역 재테크 카페의 한 유저는 ‘e편한세상서대전역센트로’ 모델하우스 방문 후기를 전했다. 이 유저는 “모델하우스 인테리어 번쩍번쩍하게 잘 만들어놨다. 구조 참 맘에 들게 잘 만들어놨구요, 59타입의 경우 현관 팬트리, 주방이 인상적”이라며 “창호는 ‘레하우’가 시공하네요”라는 소감을 후기에 담았다. 그러면서 “청약을 해? 말아?”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2023년 12월 다수 채널에는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센서를 통한 층간소음 알림 서비스 ‘D-사일런스 서비스’를 개발해 경기도 연천군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처음 적용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서비스 탑재 이후 해당 단지 응답자의 78%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으며, 10대 이하 자녀를 둔 입주민들의 경우 긍정 반응이 84%에 달했다는 내용도 함께 전달됐다.

11월 에펨코리아의 한 유저는 당시 분양이 진행됐던 ‘문정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1순위 경쟁률’을 게시판에 업로드했다. 특히 업로드된 자료에 따르면 59B 주택형은 24가구 공급에 8,502건의 접수가 몰리며 354.25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59B 했는데 젤 높네여. 당첨되길”, “엄청 넣었네. 일분이 작은 평수밖에 없었구나”, “같이 되면 좋긋네요”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10월 MLBPARK의 한 유저는 ‘청구 e편한세상 아파트 어떤가요?’라는 질문과 함께 다른 유저들의 의견을 물었다. 이 유저는 “교통 끝판왕 아파트로 유명한 곳이고, 서울 강남북 어디든 30분 내로 접근 가능한 곳”이라며 “국평 14억 정도가 시세인 것 같은데 13억 정도면 들어가 보려고 기다리는 중”이라는 내용을 질문에 담았다.

이 밖에도 5월 평택 지제역 주변 아파트 지도를 올린 한 유저는 “지제역 브랜드 단지 겁나 좋네요”라며 “e편한세상, 힐스테이트, 자이, 더샵 등 1군 중의 1군만 집대성했네요”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최근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조경’ 관련 포스팅도 목격됐다.

2024년 3월 네이버블로그 ‘민*’ 계정에는 서울 효창공원역 인근 ‘용산e편한세상아파트’에 대해 “아파트 전면동 뷰는 아래로 보면 아담하니 이쁜 신계역사공원이 보이고 멀리 보면 하늘과 함께 시티뷰”라며 “공원의 따뜻한 햇살과 아파트의 조화는 참 아름다웠다”라는 임장 후기가 포스팅됐다.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e편한세상 아파트 조경 무엇’이라는 제하의 글에서 10여 장이 넘는 단지 사진들과 함께 “매우 이쁘게 해놨네”라는 소감을 덧붙였다. 여러 댓글이 달린 가운데 “은퇴하고서 살고 싶당”이라는 의견도 눈길을 끌었다. 같은 채널의 한 유저는 시흥 지역 e편한세상 단지 테라스 사진과 함께 “이건 부럽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신뢰한다, 최고’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불신한다, 짜증’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되지만 이들 키워드가 e편한세상을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 ‘e편한세상’ 소비자 관심·호감도↑…76%대 높은 호감도 ‘눈길’
최근 1년간 e편한세상 연관 키워드 상위 10개도 분석한 결과,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가 최다 정보량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e편한세상의 정보량에 나타난 주요 10개 연관키워드는 ▲자이 26만 7,745건 ▲푸르지오 25만 4,383건 ▲힐스테이트 22만 7,347건 ▲더샵 21만 2,835건 ▲인천 21만 297건 ▲아이파크 21만 235건 ▲래미안 20만 8,418건 ▲롯데캐슬 20만 2,583건 ▲국토교통부 20만 1,439건 ▲DL이앤씨 17만 5,301건 순으로 분석됐다.

조사 결과, 소비자는 온라인 검색을 통해 e편한세상과 함께 각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를 함께 검색하면서 부동산 시장 및 아파트 검색을 진행한 것으로 관측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e편한세상은 지난해 8월 실시한 데이터앤리서치 조사에서도 70%대 순호감도를 기록했다”면서 “e편한세상이 타 업종 대비 높은 호감도를 유지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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