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옥스, 주가 급등…CYTO·AAI서 신제품 공개 주목

김준형 기자

2024-05-07 05:09:57

큐리옥스, 주가 급등…CYTO·AAI서 신제품 공개 주목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3일 시간외 매매에서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주가는 종가보다 1.4% 오른 5만8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의 시간외 거래량은 3만6093주이다.

이는 신상품 출시로 세포분석공정 대중화가 기대된다는 평가가 투자심리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5월 초 CYTO2024(세포분석기술 국제콘퍼런스)와 AAI2024(미국면역학회)에서 신제품인 플루토엘티(Pluto LT)와 비너스에이치티(Venus HT/Auto)를 공개하고 판매를 시작한다.
‘CYTO 2024’는 5월 4일부터 8일까지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국제 컨벤션센터(Edinburgh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에서, ‘AAI 2024’는 5월 3일부터 7일까지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에서 열린다.

특히, 큐리옥스는 ‘CYTO 2024’에서는 신제품인 ‘Pluto LT’와 ‘Venus HT’를, ‘AAI 2024’ 학회에서는 ‘Venus HT’ 신제품을 부스에서 선보일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 내로 공식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Pluto LT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그동안 자금력 한계로 세포분석공정 자동화를 할 수 없었던 글로벌 중소바이오업체들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송협 대신증권 연구원은 "5월 CYTO, AAI 학회서 신제품을 공개한다"며 "올 상반기 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제품(AUTO1000) 대비 80% 저렴한 Pluto LT를 출시해 중소 바이오텍의 자동화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용량 샘플 처리가 가능한 Venus HT/Auto 출시로 진단시장 공략도 빨라질 것"이라며 "세계적인 빅파마 20개사 가운데 18개사가 고객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는 R&D 부서를 중심으로 쓰이고 있다"며 "공정개발 및 생산 전반으로 공급 확대를 기대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CAR-T 등 유전자 변형 치료제 개발용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주요 고객사 가운데 하나인 G사는 약 805대의 잠재 수요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