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피씨디렉트 주가는 종가보다 5.31% 오른 3870원에 거래를 마쳤다. 피씨디렉트의 시간외 거래량은 19만4601주이다.
1998년 9월 설립된 피씨디렉트는 2002년 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IT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 스토리지, 메인보드를 포함해 베어본 노트북 제품, 서버 제품, 기타 IT 하드웨어를 수입해 유통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시장에서는 피씨디렉트가 인텔 관련주로 꼽히는 점이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피씨디렉트는 지난달 29일 출범한 '한국 AI PC얼라이언스(K-APA)'에 참여한 기업 중 한곳이다.
최근 삼성전자가 새 일체형 퍼스널 컴퓨터(PC)를 선보인 가운데, 중앙처리장치(CPU)를 제공한 인텔이 "삼성전자와 AI PC 시장을 같이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배태원 인텔코리아 삼성사업 총괄 부사장은 22일 서울 강남구 레어로우 청담에서 열린 '올인원 프로'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곳에 AI가 존재하는) 이런 흐름에서 직접 경험하고 생산 활동에 사용하는 제품이 PC"라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새 일체형 PC 올인원 프로를 공식 출시했다.
인텔의 AI PC 프로세서 '코어 울트라'를 중앙처리장치(CPU)로 탑재했고, 무선 키보드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코파일럿 단축키(핫키)가 추가됐다.
인텔의 외장형 그래픽처리장치(GPU) '아크'가 탑재돼, 이를 통해 전 세대 대비 그래픽 성능은 약 두 배, 전력 효율은 25% 개선됐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메탈 소재를 본체와 기본으로 탑재된 무선 키보드, 마우스에 모두 적용해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연출했고, 6.5㎜ 두께 스탠드 등으로 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인텔은 올인원 프로 구매 고객에게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 '루미나 네오'와 '어피니티', 매직스의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 베가스 등이 포함된 'AI 크리에이터 앱 패키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