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기간 소비자 호감도 조사에서는 광주교통공사가 1위를 기록했으며, 국가철도공단·대구교통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1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X(옛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철도 공기업·공공기관 9곳의 1분기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 공기업과 전국 철도 공기업으로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코레일 △SR △서울교통공사 △국가철도공단 △부산교통공사 △대구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광주교통공사 △대전교통공사 등이다.
분석 결과, 올 1분기 7만 202건의 게시물 수를 기록한 코레일이 1위를 차지했다.
SR은 같은 기간 4만 8,102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국가철도공단은 1만 9,384건의 게시물 수로 4위에 올랐다. 4위 이후의 기업 및 기관 게시물 수는 1만 건 미만으로 나타났다.
부산교통공사는 1~3월 5,494건의 관련 포스팅 수로 5위를 기록했다. 특히 부산교통공사는 별도 조사에서 직전 연도 4,019건과 비교해 최근 1년간 1,475건, 36.70% 정보량이 증가하면서, 조사 기업·기관 중 ‘관심도 상승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같은 기간 정보량 순에 따라 △대구교통공사 4,345건 △인천교통공사 4,070건 △광주교통공사 2,184건으로 각각 6~8위를 지켰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철도 공기업·공공기관 9곳의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조사 결과, 1분기 소비자 호감도 1위는 광주교통공사의 몫이었다.
지난해 9월 15일 광주도시철도공사에서 사명을 변경한 광주교통공사는 긍정률 65.61%, 부정률 7.14%, 순호감도 58.47%를 기록하며, 조사 기업·기관 중 1위를 차지했다.
국가철도공단은 긍정률 63.35%, 부정률 7.7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55.65%를 기록하며 2위에 자리했다.
이어 대구교통공사가 긍정률 58.34%, 부정률 3.61%, 순호감도 54.73%로 3위를 차지했다.
대전교통공사는 긍정률 56.99%, 부정률 6.99%, 순호감도 50.00%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에 올랐다.
코레일은 긍정률 53.23%, 부정률 6.03%, 순호감도 47.20%로 5위를 기록했다.
이어 순호감도 순으로 △인천교통공사(38.21%), △SR(37.02%) △부산교통공사(33.53%) 각각 순호감도 순위 6~8위에 랭크됐다.
서울교통공사는 1~3월 긍정률 28.63%, 부정률 20.58%, 순호감도 8.06%를 나타냈다. 지난해 4분기 같은 조사에서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당시와 비교할 때 호감도가 대폭 상승했다.
참고로 정보량이 많지 않은 기업·기관의 경우 단 한 두 건의 이슈만으로도 호감도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또한 포스팅 내에 ‘만족, 좋아하다, 편리하다, 최고’ 등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 포스팅으로 분류되고 ‘불만족, 싫어하다, 불편하다, 짜증’ 등의 키워드가 더 많으면 부정 포스팅으로 구분되지만 이들 키워드가 해당 기업·기관을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된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전체 철도 공기업 및 기관의 총 포스팅수가 19만 5,293건으로 집계됐다”며 “전년 동기 21만 147건과 비교하면 1만 4,854건 7.07% 감소한 수치”라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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