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S테크, 신주 4.6만 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김준형 기자

2024-04-16 07:51:42

MDS테크, 신주 4.6만 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MDS테크의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

16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11일 MDS테크는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4만6626주가 이날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MDS테크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1662원이다.

이번 상장에 따라 MDS테크 상장주식 총수는 8767만1788주로 늘어난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한편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는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와 '미래형 임베디드 혁신인재양성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협약은 양 기관이 협력해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 혁신 및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임베디드 개발도구 장비 기증 ▲기증 장비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교육센터 개설 운영 지원 ▲국가 R&D 지원사업 수주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경북대는 MDS테크로부터 지원받은 장비를 활용해 대학 최초로 학부 수업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내장형 소프트웨어 분석, 디버깅 기법을 경험할 수 있는 특화수업을 개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참여 교수의 다양한 혁신 연구에 적용한 경험도 공유할 계획이라고 학교측은 설명했다.

MDS테크는 자동차, 반도체, 국방, 항공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임베디드 시스템 SW 개발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경북대 전자공학부는 1968년 전자공학과로 시작해 국내외 주요 대기업 1만여 명, 대학교수 500여 명, 정부 출연 연구소 600여 명 등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산업을 이끌 핵심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