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신주 23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김준형 기자

2024-01-23 07:20:21

루닛, 신주 23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루닛의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

23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18일 루닛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22만5969주가 지난 19일 상장됐다고 공시했다.

루닛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550원과 900원, 1400원, 5000원, 7000원이다.

이번 추가 상장으로 루닛의 상장주식총수는 2870만2277주로 늘어나게 된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한편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네덜란드 대학병원 연구에서 자사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설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의 폐 결절 검출 능력이 타사 AI 설루션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루닛은 네덜란드 라드바우드 대학병원의 키키 G. 반 리우벤 연구팀이 주도한 이런 내용의 '프로젝트 AIR'(Project AI for Radiology)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영상의학(Radiology)에 게재됐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루닛 인사이트 CXR을 포함한 독일, 프랑스, 호주, 중국 등 기업의 7개 AI 설루션을 활용해 네덜란드 7개 병원에서 2012년부터 약 10년간 수집한 환자 386명의 흉부 엑스레이 데이터를 비교 분석했다.

AI 설루션이 분석한 내용을 영상의학 전문의 13명과 전공의 4명이 판독한 평균 결과와도 비교했다.

루닛에 따르면 AI 모델의 대표 성능평가 지표 'AUC'(Area Under the Curve) 기준, 루닛 인사이트 CXR의 폐 결절 검출 능력은 0.93으로 AI 설루션 중 가장 높았다. AUC가 1에 가까울수록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질병이 있을 때 질병이 있다고 판정하는 '민감도'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은 89%로 다른 AI 설루션과 영상의학 전문의보다 통계적으로 뛰어났고, 질병이 없을 때 질병이 없다고 판단하는 '특이도'는 영상의학 전문의와 비슷한 80%를 기록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 연구는 루닛 인사이트 CXR 성능에 대해 제3자 검증을 한 첫 논문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2020년 루닛 인사이트 MMG가 제3자 검증에서 다른 제품 대비 우수성을 인정받은 만큼 루닛 인사이트 모든 제품이 세계 최고 성능을 다시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