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엠코리아, 주가 급등…탐지율 줄이는 메타물질 성과에 촉각

김준형 기자

2023-11-09 05:07:23

에이디엠코리아, 주가 급등…탐지율 줄이는 메타물질 성과에 촉각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에이디엠코리아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에이디엠코리아 주가는 종가보다 9.86% 오른 2340원에 거래를 마쳤다. 에이디엠코리아의 시간외 거래량은 36만849주이다.

이는 '스텔스 물질'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자자들이 에이디엠코리아로 몰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일 파동에너지극한제어연구단은 레이더 탐지에 필요한 전파를 90% 흡수해 전투기나 함정의 탐지율을 줄여줄 수 있는 '스텔스 물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파동에너지극한제어연구단은 지난 2014년부터 올해 8월까지 816억2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개발한 파동에너지 제어기술을 토대로 '스텔스 물질'을 개발했다.

이 물질은 레이더 탐지에 필요한 전파를 90% 흡수해 전투기나 함정의 탐지율을 줄여준다.

연구단이 이날 함께 공개한 기술은 투명 전자파 흡수체 기술이다.
기존에 도료를 바르는 방식에서 한계점이 캐노피(전투기 윗부분)이나 헬기의 투명창, 잠수함 유리창에는 투명도, 물질 굴절을 이유로 도료를 바르기 어려웠다. 이 부분에 한해서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기 어려웠다.

그런데 연구단은 리소그래피 방식으로 그래핀을 식각(부식작용을 이용한 표면 가공)으로 메타공진(증폭) 패턴을 구성해 마이크로 대역 전자기파를 흡수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면서 그래핀을 이용해 투명도는 높였다.

아직 완전하게 투명하게 만들기는 어렵지만 도료를 바르기 어려웠던 부분까지 해결할 가능성을 제시한 셈이다.

연구단은 메타물질 연구 성과를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등에 공개하고, 항공기, 전투함, 전투기 등에 물질을 적용해 국방 산업 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에이디엠코리아는 지분 75%를 보유 중인 자회사 에이디엠바이오사이언스가 현재 파동에너지극한제어연구단과 공동으로 국책과제를 진행 중이고, 협업 중인 한국기계연구소의 박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회사라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매수세가 몰린것으로 풀이된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