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모터스, 주가 급등…최대주주 매각설에 눈길

김민정 기자

2023-09-05 14:24:51

KR모터스, 주가 급등…최대주주 매각설에 눈길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KR모터스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KR모터스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6.73% 오른 64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KR모터스가 3년 만에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재등장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 매체에 따르면 최대주주인 LVMC홀딩스와 오세영 회장이 보유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구체적인 거래 조건이 오가진 않았지만, 관심을 보인 원매자와 물밑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LVMC홀딩스는 최근 KR모터스 잠재 원매자들과 거래 조건을 협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매각 가격으로는 현재 보유 지분 가치의 120% 수준이 거론된다.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20% 안팎의 웃돈을 요구하는 조건이다.

KR모터스의 최대주주는 라오스에 기반을 둔 한상(韓商) 기업인 오세영 회장이다.

오 회장은 케이맨제도에 설립한 지주사 LVMC홀딩스를 통해 KR모터스를 지배한다.

LVMC홀딩스가 36.9%, 개인이 15.9%의 지분을 들고 있다. 도합 52.8% 지분율이다.

오 회장 측은 LVMC홀딩스가 보유한 구주와 개인이 보유한 구주 일부를 나눠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구체적으로 얼마씩 지분을 매각할지는 정해두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원매자와의 협상 여하에 따라 거래 규모가 달라질 전망이다.

오 회장은 라오스에서 코라오그룹을 통해 거상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기업인이다.

그는 유가증권 상장사 LVMC홀딩스 28.64% 지분을 갖고 KR모터스 등 국내외 15개 회사에 지배력을 행사한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