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로보틱스, 주가 급등…美 시장 거점 확대 부각

김민정 기자

2023-08-17 12:03:18

티로보틱스, 주가 급등…美 시장 거점 확대 부각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티로보틱스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티로보틱스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9.3% 오른 3만4350원에 거래되고 있다.

티로보틱스는 해외종속회사인 미국법인(T-RoboicsInc.)이 지난달 30일 미국 고객사와 363만불(한화 46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자동화 시스템 관련 AGV/AMR ROBOT 설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급 기간은 2025년 11월까지다.
앞서 티로보틱스는 지난 4월 공시를 통해 SK와 이차전지 생산 공정 물류 자동화 시스템 공급 계약을 2차례에 걸쳐 체결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지난 6월 티로보틱스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통해 400억원의 자금 조달을 하면서 해외 법인 운영자금으로 60억원을 책정했다.

국내 시설 증설을 위해 120억원 정도의 시설 자금을 책정한 바 있다.

티로보틱스 관계자는 "해외법인 운영자금으로 미국 현지 물류 공장 시설확보와 인력 파견 운영을 통해 미국 시장 공급 및 양산거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티로보틱스는 국내 생산시설도 수주 상황을 고려해 2025년까지 현재 시설을 2배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자금도 확보됐다. 언제든지 투입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해외 종속법인을 통한 수주로 북미 시장에서 티로보틱스의 로봇 공급망이 강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로 시장 주도권을 확고히 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