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경농 주가는 종가보다 2.7% 오른 1만270원에 거래를 마쳤다. 경농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1660주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 와중에 친이란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 상선을 공격하면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충격파가 일파만파 확대하고 있다. 유조선뿐만 아니라 철광석과 곡물, 목재 등 원자재 등까지 가격 인상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후티 반군이 공격하는 홍해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세계 물류의 동맥으로, 이곳의 관문인 수에즈 운하는 세계 무역량의 10~15%를 담당하고 있다. 컨테이너 물동량의 비중은 전체의 30%에 달한다.
세계 10대 컨테이너 선사 중 머스크, MSC, 하팍-로이드, CMA CGM, ZIM, ONE 등 6개사가 후티의 위협 탓에 홍해 항로에서 완전 또는 대부분 철수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날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후티의 공격 탓에 지금까지 2천여 대의 선박이 홍해 항로를 우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독일의 킬 세계경제연구소는 후티의 공격 탓에 세계 무역량이 1.3%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기는 중앙아메리카의 극심한 가뭄으로 인한 파나마 운하의 통항량 감소와 맞물려해운업계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일부 선사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계속된 파나마 운하의 운항 제한에 따라 상당수 항로를 수에즈 운하로 변경해 놓은 상태였다.
글로벌 서비스 기업 마쉬맥레넌의 캐롤리나 클린트 최고상업책임자(COO)는 운송업체들이 '총체적 위기'를 맞았다고 진단했다.
물류난에 따라 세계 기업들이 생산 및 운송 차질을 빚고 있다.
최근 테슬라가 독일 내 전기차 공장의 생산을 대부분 중단했고, 일부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운송 항로를 변경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는 차량 운송 비용 증가와 함께 약 2주간의 운송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 영국 의류업체 넥스트, 미국 신발 브랜드 크록스 등 주요 소매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2주 이상의 배송 지연 가능성을 통보했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이메일에 따르면 미국 의류업체 아베크롬비&피치는 배송 지연을 막기 위해 항공 운송편을 물색 중이다.
여기에 중국의 춘절 연휴를 앞두고 선사들이 서둘러 물량을 처리하려고 하면서 선박 수요가 더욱 늘고 있으며, 이는 운송비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날 2천206포인트를 기록해 전주보다 16% 이상 올랐다. 지난달 이후로 상승률은 114%에 달했다.
최근 물류업체 프라이토스가 추산한 아시아발 컨테이너당 운임비는 5천~8천 달러로, 기존 통상 운임비인 2천 달러에 비해 2.5~4배 높았다.
그러나 더 큰 위기는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인상 우려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세계은행(WB)은 최근 보고서에서 "갈등 고조 상황에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원자재 가격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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