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파워, 주가 약세…신주 42만주 추가 상장

김민정 기자

2023-09-04 08:07:46

지투파워, 주가 약세…신주 42만주 추가 상장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지투파워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약세를 보였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일 시간외 매매에서 지투파워 주가는 종가보다 0.97% 내린 1만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투파워의 시간외 거래량은 1만5182주이다.

이는 지투파워의 신주가 추가 상장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1일 지투파워는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41만8968주가 이날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지투파워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2065원이다.

이번 추가 상장으로 지투파워의 상장주식총수는 1863만6519주로 늘어나게 된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앞서 정부의 예산안에서 SMR(소형모듈원자로) 연구개발(R&D) 예산이 크게 늘고 해외 원전 사업 수주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투파워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2010년 설립된 지투파워는 스마트그리드 정보기술(IT)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상태감시진단 기술(CMD)을 기반으로 전기 안전사고에 취약한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산업설비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