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로직스, 투자경고 지정 해제…주가 향방은

김민정 기자

2023-08-30 06:18:41

파워로직스, 투자경고 지정 해제…주가 향방은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파워로직스가 투자경고종목 지정에서 해제되면서 주가 상승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연이은 전환청구권 행사 물량의 상장이 이어지고 있어 주가 상승에 부담을 주고 있다.

파워로직스가 투자경고종목에서 해제됐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장 마감 후 거래소는 파워로직스에 대해 "다음 종목은 투자경고종목에서 해제되어 30일(1일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고, 해제 이후 추가 상승시 투자경고종목으로 재지정되니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공시했다.

파워로직스의 투자경고종목 해제 사유는 투자경고종목 지정일(2023년 8월 14일)부터 계산해 10일째(해제요건 미 충족시 연장됨)이후 날인 2023년 8월 29일(T)의 종가가 ▲5일 전날(T-5)의 종가보다 60%이상 상승하지 않고 ▲15일 전날(T-15)의 종가보다 100%이상 상승하지 않고 ▲판단일(T)의 종가가 최근 15일 종가중 최고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파워로직스는 30일을 기준으로 10일째 되는 날 이내의 특정한 날에 ▲종가가 투자경고종목 지정 전일(8월 11일) 종가보다 높고 ▲종가가 투자경고종목 해제 전일(8월 29일) 종가보다 높으며 ▲종가가 2일 전일(T-2) 종가보다 40% 이상 상승하는 경우 투자경고종목으로 재지정된다.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경우 파워로직스의 주식 매매거래가 1회 정지될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주가가 일정기간 급등하는 등 투자유의가 필요한 종목은 '투자주의종목→투자경고종목→투자위험종목→매매거래정지' 순서의 시장경보종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한편 파워로직스 주가는 초전도체 소식에 따라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화학회(ACS, American Chemical Society) 간행물에 'LK-99' 관련 긍정적인 논문이 올라오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이번 논문의 저자는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의 소재부 칸타 오가와(Kanta Ogawa) 교수와 아론 월쉬(Aron Walsh) 교수 외 1인이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은 영국런던의 부촌인 켄싱턴과 첼시에 위치해 있는 자연과학·공학·의학·경영학분야 특화 대학교이다.

논문에서는 LK-99가 산소 함량에 따라 전기 전도도가 달라질 수 있다며 산소접촉 후 상온에서 자유롭게 전자가 이동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들은 "제안된 상온 초전도체 LK-99의 원소화합물인 납 인산염 아파타이트는 전하 보상 산화 이온을 가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며 "초전도성은 재현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형태로 실현되면 에너지 운송 및 저장에 혁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전환청구권 행사 물량은 부담이다. 전일에도 파워로직스는 전환청구권 행사로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29일 파워로직스는 국내사모 전환사채의 전환청구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4만3795주가 이날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파워로직스의 전환사채의 전환청구권 행사가액은 6850원이다.

이번 추가 상장으로 파워로직스의 상장주식총수는3551만5868주로 늘어나게 된다.

전환사채는 회사가 발행하는 사채의 일종으로 기업에 돈을 빌려준 투자자가 정해진 기간에 원금에 해당하는 부분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이다.

투자자가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면서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