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아이큐브솔루션, 신주 10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물량

김민정 기자

2023-08-28 08:32:40

엠아이큐브솔루션, 신주 10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물량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

28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23일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10만1351주가 이날 추가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5680원이다.

이에 따라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상장주식총수는 493만2651주로 늘어난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이 코스닥 상장 첫날 120% 가량 상승 마감했다. 공모가의 4배까지 오르는 '따따블'에는 실패했다.

4일 코스닥 시장에서 엠아이큐브솔루션은 공모가(1만2000원) 대비 1만4700원(122.50%) 오른 2만6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주가는 장 초반 255% 가량 폭등하며 '따따블'에 도달하는 듯했지만 이내 차익실현이 이어지면서 상승분을 일부 반납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전기∙전자, 2차전지, 식품, 자동차, 제철∙화학 등 다양한 제조 업종을 대상으로 제조 현장(Manufacturing)에서 생성되는 정보(Information)를 통합(Integration)하고 지능화(Intelligence)하는 스마트팩토리 제조 지능화 솔루션 기업이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정보전략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통합, 운영, 유지보수까지 '원스톱(One-Stop)'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엔 AI(인공지능)와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접목해 제조 기업의 DX(제조 디지털 전환)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 솔루션으로는 ▲생산 통합 관리 솔루션(MES) ▲설비 온라인 솔루션 ▲설비 지능화 솔루션(EES) ▲ 디지털 트윈 ▲물류 자동화 솔루션(MCS)이 있다.

앞서 지난달 20~21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는 국내외 1982개 기관이 참여해 총 14억8562만5000주를 신청했다. 단순경쟁률은 1888.91대 1를 기록했다.

이어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는 16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 청약 증거금은 약 3조766억원을 모았다.

박문원 엠아이큐브솔루션 대표이사는 "상장 이후에도 주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공동 이익과 회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