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신주 40만 주 추가 상장…CB 전환 물량

김민정 기자

2023-09-08 08:15:37

셀바스AI, 신주 40만 주 추가 상장…CB 전환 물량
[빅데이터뉴스 김민정 기자] 셀바스AI의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

8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5일 셀바스AI는 전환사채의 전환청구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40만4530주가 이날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셀바스AI 전환사채의 전환청구권 행사가액은 9032원이다.

이번 추가 상장으로 셀바스AI의 상장주식총수는 2691만4790주로 늘어나게 된다.
전환사채는 회사가 발행하는 사채의 일종으로 기업에 돈을 빌려준 투자자가 정해진 기간에 원금에 해당하는 부분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이다.

투자자가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면서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앞서 셀바스AI 주가는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는 토종 인공지능(AI)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 대표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앞다퉈 공개하면서 셀바스AI가 주목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업체들은 일반 사용자들이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부터, 기밀 정보 유출 방지에 특화한 기업용 서비스까지 총망라한 토종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IT업계에 따르면 최근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LG AI연구원 '엑사원 2.0', 엔씨소프트 '바르코' 등 토종 LLM이 발표됐다.

이달에는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 10월에는 카카오 'Ko(코)GPT 2.0'이 공개될 예정이다. 4분기에는 KT의 '믿음'과 SK텔레콤의 '에이닷'을 기반으로 한 상용화 서비스가 출시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24일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검색 서비스 '큐:(Cue:)' 베타 서비스를 9월에 선보일 예정이다.

큐는 복잡한 긴 질의에도 검색 결과를 요약해 상품, 음식점 등을 추천한다. 네이버는 '큐'를 중심으로 쇼핑, 광고 등 여러 버티컬 서비스 출시도 예고했다.

다만 '하이퍼클로바X'의 파라미터(매개변수)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기존 하이퍼클로바의 규모는 2040억개로 알려졌다.

LG AI연구원이 지난달 19일 공개한 '엑사원 2.0'은 상위 1%의 전문가 AI를 표방한다.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는 이중 언어 모델이자, 카메라를 사용해 아날로그 시각적 정보를 데이터로 변화하는 비전(Vision) 모델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한 언어와 이미지 간의 양방향 생성이 가능한 '멀티모달' 모델로 개발됐다. 엑사원의 파라미터 규모는 3000억개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7일 한국 게임사 최초로 자체 개발한 '바르코 LLM' 공개했다. 파라미터 규모는 13억·64억·130억개로 작지만, 경제적으로 게임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오는 11월에는 520억개 파라미터 모델도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 3월에는 텍스트와 함께 그림이나 사진을 하나의 맥락으로써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1000억개 파라미터 초거대 모델을 공개하고 다국어, 이미지 생성, 디지털 휴먼 행동 제어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초거대 AI의 파라미터 경쟁보다는 비용 합리적인 '코GPT 2.0' 모델로 버티컬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카오는 지난 7월 초거대 이미지 생성형 AI '칼로(Karlo) 2.0'을 공개한 데 이어 올 4분기에는 최대 파라미터 650억개 규모의 향상된 자체 LLM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코GPT 2.0'과 카카오톡 비즈니스 서비스의 연계를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톡 주문, 예약, 상담, 결제와 같은 거래형 서비스들과 접목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S는 오는 1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리는 '리얼 서밋 2023'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공개한다.

삼성SDS는 기업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기업용 올인원 생성형 AI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사업 경험으로 축적된 업종 전문 지식과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을 기반으로 높은 보안성을 보장할 방침이다.

AI기술 측면에선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브라이틱스AI와 업무 자동화 툴인 RPA 등을 전면에 내세운다.

KT는 파라미터 2000억 개 이상인 LLM '믿음'을 개발하고 있다. 이르면 10월께 '믿음'을 기반으로 한 상용화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KT는 지난 6월 AI 사업 관련 설명회에서 AI 기술을 물류와 AI컨택센터는 물론 교육, 헬스케어, 로봇에 적용하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2025년 AI 산업 관련 매출 최소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기업·공공기관 등의 요구에 맞춰 ▲대화 및 고객센터 등 통신사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자체 개발해온 에이닷 LLM ▲윤리적 답변 및 대용량 텍스트 입력에 강점이 있는 엔트로픽의 LLM ▲한국어 데이터가 풍부한 코난 LLM 등을 조합해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기술 및 사업적 준비를 진행 중이다.

토종 LLM을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 서비스들은 한국어를 장점으로 내세운다.

네이버·카카오는 포털·메신저 등 '플랫폼', 엔씨소프트는 '게임', KT·SK텔레콤은 '통신', LG는 그룹사 서비스를 통해 오랜 기간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 문화에 특화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고 자부한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뭉치고 있다.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구글 등 해외 기업에 국내 AI 시장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지다.

이미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자사 서비스를 기업이 손쉽게 도입할 수 있는 기업용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선보인 것과 더불어, 챗GPT에 외부 정보와 서비스를 붙이는 '플러그인'(plugin)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웹·모바일을 넘어선 새로운 글로벌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김민정 기자 thebigdata@kakao.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