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전 양날의 검 필로티 건축물…화재 예방법은

2023-02-01 17:27:42

해남소방서 해남안전센터 백준영
해남소방서 해남안전센터 백준영
필로티 구조란 일반적으로 지상층에 면한 부분에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의외의 외벽,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킨 형태를 말한다.

건물을 필로티 구조로 설계 시, 장점은 골목길 주차자리 확보로 골목길 및 인근 불법주차차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그에 반해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 화재에 매우 취약하다. 필로티 구조는 최소 3면이 개방되어 있어 공기 유통이 아주 잘되므로 화재가 발생하면 번질 우려가 크다.

두 번째, 주거 공간 아래가 텅 비어있어 추위에 열악하여 벽면을 단열재 중 저렴한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자주 한다. 그렇지 않아도 화재에 취약한데,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하면 ‘기름에 물 붓는 식’으로 화재의 세기가 더욱 커지기 십상이다.

이로 인해 몇 가지 단점을 보완해야하는데, 그에 따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 번째, 초기화재대응을 위하여 스프링클러 및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한다.

두 번째, 필로티 구조 외부 출입구를 방화문으로 설치해야 한다.

세 번째, 화재 확산을 늦추기 위하여 건축물 천장재를 불연성 또는 금속 천장재로 변경해야한다.

화재 예방을 위해 1층에는 가연물(쓰레기 등)을 적재하지 않아야 하며, 담배꽁초 무단 투기 금지를 권고해야한다.

화재 발생 시, 큰 소리로 ‘불이야!’를 수차례 외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하며 안전하게 대피 후, 신고를 해야함은 물론이다.

우리 모두가 안전한 하루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일이라 생각하고 점검·관리를 철저히 하여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바란다. <해남소방서 해남안전센터 / 백준영>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